[고전소설교육론] 박씨전

 1  [고전소설교육론] 박씨전-1
 2  [고전소설교육론] 박씨전-2
 3  [고전소설교육론] 박씨전-3
 4  [고전소설교육론] 박씨전-4
 5  [고전소설교육론] 박씨전-5
 6  [고전소설교육론] 박씨전-6
 7  [고전소설교육론] 박씨전-7
 8  [고전소설교육론] 박씨전-8
 9  [고전소설교육론] 박씨전-9
 10  [고전소설교육론] 박씨전-10
 11  [고전소설교육론] 박씨전-11
 12  [고전소설교육론] 박씨전-12
 13  [고전소설교육론] 박씨전-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소설교육론] 박씨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박씨전」의 줄거리

2. 「박씨전」에 드러난 여성관
2.1. 부덕과 외모의 관계
2.2. 남성과 여성의 관계 변화
2.3. 한계점

3. 여성 영웅 소설
3.1. 출현 배경과 특징
3.2. 종류
3.3. 한계와 의의

4. 변신 모티프
4.1. 개념
4.2. 전개
4.3.「박씨전」에 드러난 변신 모티프


5. 인물
5.1. 작중 인물
5.2. 실제 역사 속 인물과의 대응

6. 작품 형성 배경
6.1. 패배한 전쟁에 대한 소설적 보상
6.2. 전쟁 중 여성의 섹슈얼리티에 대한 관심


7. 「박씨전」의 교육적 의의
7.1. 교과서 속 「박씨전」의 수록 현황
7.2.「박씨전」의 교육적 활용




본문내용
(가)는 이 상공이 시백을 꾸짖자 시백이 답하는 말이며, (나)는 용골대가 목숨을 잃을 때의 말이다. 후사를 모르는 편협함을 보이는 것은 오히려 남성인 이시백이며, 여성인 박 씨는 뒷일을 생각하는 여유와 포용력을 보인다. 용골대도 자신이 얕보던 여성 박 씨에게 능력 부족으로 목숨을 잃게 된다.
한편 이러한 작품 내적 논리는 여성의 사회활동이 완전 봉쇄된 상태에서, 남성들의 사회활동을 뒷바라지하는 역할만 강요받고 있던 당대 여성들의 입장에서 볼 때 긍정적 측면을 지닌다. 여성이 배후에 있어도 남성과 동등하거나 더 뛰어날 수 있다는 논리는 당시 여성들에게 심리적 위안과 자기 합리화의 근거를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2.3. 한계점
작자는 여성에 대한 당대 사회의 시각을 비교적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으며, 여성의 능력에 대해서도 상당히 긍정적 인식을 보이고 있다. 적어도 이 점에서 이 작품의 여성관은 전통적 여성관과 분명한 차이를 보인다. 겉으로 드러난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여성을 바라보는 기본 시각은 전통적인 것과 별 차이가 없다. 이는 박 씨의 여러 언행에서 드러난다.

(다) 소부의 용뫼 용렬하와 부부간 금슬지락을 모로오니 이는 다 소부의 죄라. 누를 원망하리잇가마는 (410)
(라) 그대는 안해가 박이라 하야 삼사 년을 쳔대하얏스니 죠강지처는 불하당이라 하얏는 그는 다만 미만 생각하고 부부간 오륜을 생각지 아니코 엇지 덕을 알며 쳐자의 심쳔을 모르고 립신양명하야 보국안민할 재조가 잇사오리요. 지식이 져다지 업슬진대 효와 츙심을 엇지 알며 안민지도를 알으시리요 (418)

박씨는 외모에 관계없이 한결같은 자세로 미색을 탐하는 남편의 잘못을 당당히 지적했어야 옳다. 하지만 박씨는 변신 전에는 침묵으로 일관하다가 미녀로 변신하고 난 뒤에야 비로소 남편의 잘못을 따지고 나선다. 또한 그녀는 부덕보다는 외모를 지나치게 중시하는 남편의 잘못보다는 남편이 오륜을 저버렸다는 점을 더 문제 삼고 있다. 그녀의 비판적 시각은 여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유교 윤리 관념에서 비롯된 것이다.
박 씨가 보이는 덕행이라는 것은 당대 사회가 여성들에게 강요하고 있던 남성 중심의 행위 규범에 머무른다. 자신을 외면하는 남편을 위해 자기 삶을 희생하며 인고함은 물론, 시부모를 봉양하고 가산을 증식시키는 등 전통사회가 요구하는 아내와 며느리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 박 씨의 언행은 철저하게 남성 중심의 윤리규범에 바탕하고 있으며, 그
참고문헌

동국대한국학연구소편, 『(활자본) 고전소설전집 제2권』, 아세아문화사, 1976. 365-446
정병헌 · 이유경, 『한국의 여성영웅소설』, 태학사, 2000.
한국소설학회, 『고전소설 교육의 과제와 방향』, 월인, 2005.


곽정식,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