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서니기든스의 `제3의길`

 1  앤서니기든스의 `제3의길`-1
 2  앤서니기든스의 `제3의길`-2
 3  앤서니기든스의 `제3의길`-3
 4  앤서니기든스의 `제3의길`-4
 5  앤서니기든스의 `제3의길`-5
 6  앤서니기든스의 `제3의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앤서니기든스의 `제3의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배경 및 정의

2. 본문의 내용
* 구식 사회민주주의의 변화의 필요성.
# 5가지 딜레마.
1.범세계화(Globalization)
2.개인주의(Individualism)
3.좌파와 우파(Left and Right)
4. 정치적 행위체(Political Agency)
5.생태적 쟁점들(Ecological Problems)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배경 및 정의

1980년대 말 동구권의 몰락과 함께 시작된 냉전의 해동은 90년대 초 소연방이 해체되면서 종결되었다. 이 과정에서 서유럽뿐만 아니라 유럽 전지역에서 이념의 공백 상태가 왔다. 이 때에 '제3의 길'은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앤서니 기든스에 의해 제창되었고, 토니 블레어 영국 총리에 의해 영국에서 처음으로 현실화되었다. 정치적 급진주의와 철학적 보수주의를 결합한 새로운 정치모델을 대안으로 제시하며 세계적으로 가장 문제가 되는 탈냉전에 따른 이념의 공동화, 세계화의 인식과 대책, 원만한 국가와 사회 관계의 해결점을 '제3의 길'에서 제시하고 있다. 사회주의 지향의 좌파와 자본주의를 추구하는 우파의 이념을 초월하는 실용주의적 중도좌파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런 기든스의 '제3의 길' 정치가 갖는 특징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열린사회, 대화 민주주의 사회에서 자율적인 개인, 태동적이며 적극적인 시민 사회단체, 효율적이며 타협적인 정부는 상호의존과 협력으로 범세계화를 통한 세계적 민족주의를 달성해서 안정되고 균형성이 있으며 번영이 함께 하는 지구촌을 실현하는 정치"로 볼 수 있다.
'제3의 길'이 우리에게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독일의 사민당 게르하르트 슈뢰더가 당선되면서부터다. 혁신과 정의를 기치로 한 '새로운 중도'라는 유사한 이념을 내세운 슈뢰더에 의해 '제3의 길'의 관심이 고조된 이후 1998년 뉴욕대에서 '제3의 길'을 주제로 심포지엄이 열렸다. 이 심포지엄에서 기든스는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는 모두 실패했다"고 규정한 뒤, "새로운 시대에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그 공백을 채워야 한다"고 역설했다.
참고문헌
Anthony Giddens, Christopher Pierson, 김형식 역, 기든스와의 대화 : 제3의길 그 주장과 쟁점,
서울:21세기북스
---------------, 박찬욱 [외]역, 제3의 길과 그 비판자들, 서울: 생각의 나무, 2002.
김호기, 후기현대성과 제3의 길-앤서니 기든스의 사회이론, 경제와사회 99년 겨울호(통권 제44호).
조현연, 기든스와 블레어의 제3의 길에 대한 단상-길은 길이되 길이 아닌 길 (http://ckps.jinbo.net/datum/ckpsreview/no6/20_chohyunyun.PDF)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