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본질주의 교육

 1  [교육학] 본질주의 교육-1
 2  [교육학] 본질주의 교육-2
 3  [교육학] 본질주의 교육-3
 4  [교육학] 본질주의 교육-4
 5  [교육학] 본질주의 교육-5
 6  [교육학] 본질주의 교육-6
 7  [교육학] 본질주의 교육-7
 8  [교육학] 본질주의 교육-8
 9  [교육학] 본질주의 교육-9
 10  [교육학] 본질주의 교육-10
 11  [교육학] 본질주의 교육-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본질주의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본질주의 교육의 배경 및 의의
1)본질주의의 배경
2) 본질주의의 교육원리
3)본질주의의 교육의 특색

2.본질주의와 항존주의, 진보주의 비교
1)본질주의와 항존주의 비교
2) 진보주의와 본질주의 교육의 상이점
3) 진보주의와 본질주의 교육의 비교

본질주의의 비판적 논의

1.어떤사상의 바탕으로 본질주의에 영향을 주었는가?
2. 관념론과 실재론이란?
본문내용
1. 본질주의 교육의 배경 및 의의

1)본질주의의 배경

- 본질주의 교육은 1920~1930년대 미국교육사상을 지배하였던 아동중심의 진보주의 교 육에 대한 비판으로 출발하였다. 본질주의 교육에서는 교육은 우리 인류가 쌓아온 문화 적인 전통 중에서 가장 본질적이고 정수적인 것을 학습하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교육이 다.

- 본질주의 교육사상은 플라톤, 에라스무스, 코메니우스 이들의 어떤 사상의 바탕으로 본질주의에 영향을 주었는가?
등의 사상에서 그 연원을 찾을 수 있으나 현대 교육철학 사조로서의 본질주의가 하나의 교육운동으로 추진된 것은 1930 년대 배글리 (Bagley, 1874~1946)를 중심으로 시작되었다.

- 본질주의 교육의 사상적 배경은 전통적 철학인 관념론(觀念論)과 실재론(實在論) 관념론과 실재론이란?
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성립된 것이 특색이다. 그래서 철학적인 면에서는 본질주의를 절 충적・선택 적이라고 지칭하기도 한다.

- 본질주의 교육철학은 ‘현대문화가 물려받은 전통적인 신조(信條)・제도는 실제적일 뿐만 아니라 진리이며 동시에 선(善)하다’ 는 생각 위에 서서 교육의 목표를 인류 과거의 핵심 적 경험, 즉 문화유산 중에서 가장 본질적인 것을 조직적인 학교교육을 통해서 다음 세대 에 계승시키고자 하는 교육사상을 말한다.

-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일반 공통의 복지증진에 있다.

2) 본질주의의 교육원리

- 흥미보다는 노력을: 본질주의는 흥미를 이끄는 동력을 충분히 인정하고자 하나, 실제로 고상한 흥미, 영원히 가질 수 있는 흥미란 처음부터 흥미가 없는 것을 배워 보겠다는 노력에서 생긴다는 것이다.

- 학습자의 자율성 보다는 교사의 통제와 지도를: 본질주의의 견해는 미성숙자의 지도와 보 호에 대한 성인의 책임은 인간성에서 우러나오는 것이라 하여 아동에 대한 교사의 보호 와 지도를 강조하였다.

- 개인의 경험보다 민족문화를: 본질주의는 개인의 경험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특히 사회가 대대로 그 문화의 유산을 계승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 활동보다는 학과(學課)를: 본질주의는 민족의 경험의 중요성을 언제나 강조해 왔다. 특히 조작된 경험 혹은 문화를 즉, 학과를 중시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