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우리나라대학학부제의문제점과개선방향

 1  [교육행정] 우리나라대학학부제의문제점과개선방향-1
 2  [교육행정] 우리나라대학학부제의문제점과개선방향-2
 3  [교육행정] 우리나라대학학부제의문제점과개선방향-3
 4  [교육행정] 우리나라대학학부제의문제점과개선방향-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행정] 우리나라대학학부제의문제점과개선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학부제의 개념
Ⅲ. 학부제의 도입배경
Ⅳ. 학부제의 장점
Ⅴ. 학부제 운영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Ⅵ. 개선방안
Ⅶ.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95년 교육부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문 분야를 접할 기회를 주고 교수 간 공동연구를 통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학부제를 도입했으나, 오늘날 각 대학에서 학부제는 논쟁거리로 대두되고 있다. 학부제 도입에 찬성하는 사람들은 학부제가 학생들에게는 폭넓은 전공 교육을 받을 기회를 제공하고, 교수들에게는 강의에 대한 부담 감소와 연구 활동 활성화 등을 가능하게 해 학과 중심제 보다 발전적인 제도라 주장한다.
과연 그럴까, 학부제 도입당시 교육부는 대학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은 채 이 제도를 강행하였다. 따라서 실천과정에서 각 대학의 특성을 무시한 채 획일적이고 조급한 추진, 그리고 학부제에 대한 잘못된 이해 등으로 장점 못지않게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이항재, 송병국 1998) 이항재, 송병국 「대학학부제 타당성 검토 및 개선 방안 연구」. 1998. 순천향 대학교 학술논문 p. 42~46
일례로, 1999년 연세대학교에서 실시한 학부제 인식조사를 보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부제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음을 볼 수 있고, 학부제를 일찍 도입한 대학과 후발대학간, 인기전공과 비인기전공간의 부익부 빈익빈현상이 나타났다. 또한 비인기 분야 공급의 차질, 교수간의 전공 이기주의심화, 전공분야에 대한 지식과 기술 습득의 위축 등 많은 문제점을 동시에 나타내고 있다.(이세정 1999) 이세정 「학부제 입학생의 전공선택 및 결정과정 분석」.1999.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p.3~4

이에 따라서 본 연구 내용은 먼저 학부제의 개념과 도입 배경을 알아보고, 그 시행에 따른 장점과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마지막으로 주요 문제점을 중심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대학생들에게 학부제에 대한 보다 올바른 인식 및 이해를 돕고 앞으로 대학 운영이 보다 이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항재, 송병국. 대학학부제타당성검토및개선연구. 1998 순천향대학교 학술논문
이윤배(2002). ‘학부제‘ 이대로는 안된다. 한겨레.
민경찬(2002). '학부제' 그 자체가 문제는 아니다. 새교육 통권 575호.
김영섭(2004). 열린 대학교육체제로서의 학부제. 대학교육 통권 129호.
손홍숙(2001). 학부제의 유형과 대학교육과정의 변화. 교육학연구 제 39권 제 4호.
박기석(2002). 대학 학부제 입학생의 전공 선택 과정에 관한 사례.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손홍숙,한대동(1999). 학부제의 도입과 대학교육과정의 변화. 교육사회학연구 제 9권 제 3호.
이세정(1999) 학부제 입학생의 전공선택 및 결정과정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김신일(1995) 수요자 중심 교육 시대로 들어선다.『교육개발』95. 한국 교육 개발원.
김형철(1998) 효율적인 학부제 운영 방안.『대학 교육』96. 한국 대학 교육 협의회.
신명철(1998) 21세기의 새로운 변화에 대비하는 학부제.『대학 교육』91. 한국 대학 교육 협의회.
신양균(1998) 학부제를 다시 생각한다.『대학 교육』91. 한국 대학 교육 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