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가공]농축유제품

 1  [식품가공]농축유제품-1
 2  [식품가공]농축유제품-2
 3  [식품가공]농축유제품-3
 4  [식품가공]농축유제품-4
 5  [식품가공]농축유제품-5
 6  [식품가공]농축유제품-6
 7  [식품가공]농축유제품-7
 8  [식품가공]농축유제품-8
 9  [식품가공]농축유제품-9
 10  [식품가공]농축유제품-10
 11  [식품가공]농축유제품-11
 12  [식품가공]농축유제품-12
 13  [식품가공]농축유제품-13
 14  [식품가공]농축유제품-14
 15  [식품가공]농축유제품-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식품가공]농축유제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의

2. 기원 및 역사

3. 분류

4. 제조공정

5. 가공 및 저장중 품질변화

6. 산업현황

7. 제품소개
본문내용

1. 정의
우유를 진공상태에서 1/2~ 1/3로 농축시킨 것으로, 어원으로 보면, 원유보다 더 많은 고형분함량을 함유하도록 농축시킨 유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신선한 원료유의 풍미를 보존하면서 수분을 제거하여 유지방 7.5%, 총고형분함량 25.5%로 농축시킨 살균제품이다.
2. 기원 및 역사
연유의 제조는 프랑스의 Nicholas appert에 의래 처음으로 시험되었으며, 미국의 Gail Borden은 1856년도에 영국과 미국에서 우유를 진공상태에서 농축하는 공업적 생산방법을 특허받고, 미국의 Wolcottville (Connecticut)에 최초의 연유공장을 설립 하였다. 그러나 19세기 후반에 와서야 구미 각국에서 연유의 본격적인 생산이 시작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63년도에 서울 우유 협동조합에서 처음으로 가당연유를 생산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 연유의 생산역사
3. 분류
- 연유 : 가당연유, 무당연유
- 농축유청(evaporated whey)
- 농축버터밀크(evaporated butter milk)
- 농축조제우유(evaporated infant formula milk)
◆ 연유란?
연유에는 무당연유와 가당연유라고 하는 두 가지 유형의 제품이 속한다. 설탕을 많이 넣어 설탕조림을 하여 만들어진 제품을 가당연유라 하고 농축 후에 캔(Can)에 넣고 멸균하여 얻어진 연유를 무당연유라고 한다. 즉, 설탕이 첨가 여부에 따라서 무당연유 가당연유로 나눌 수 있다. 연유는 부피가 적고 물에 잘 풀리고 먹기에 편하여 각종 요리 및 음용으로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 가당연유 (Sweetened Condensed Milk)
가당연유는 우유를 농축한 후 약 40 %의 설탕을 첨가해서 전체 당분이 약 53% 되게 한 것으로, 너무 달기 때문에 어린이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그리고 연유에 의존하면 단백질 지방 ·비타민 C 등이 부족되기 쉽다.
가당연유는 유지방의 함량에 따라서 가당전지연유(sweetened condensed wholemilk),가당탈지연유(sweetened condensed skim milk)로 나누는데, 일반적으로 가당연유는 가당전지연유 이다.
- 무당연유 (Evaporated Milk, Unsweetened Condensed Milk)
무당연유는 우유를 40~50% 정도로 농축한 것으로 당분은 첨가되지 않는다. 무당연유는 생우유에 비해 소화하기 쉬운데, 그것은 고열압축에 의해 casein이 미세한 커드(curd)되어 있으며, 지방이 작은 입자가 되어 지방분해효소와 접촉하기 쉽기 때문이다.
무당연유는 유지방의 함유에 따라 무당전지연유(evaporated condensed whole milk), 무당탈지연유(evaporated condensed skim milk)로 나눌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무당연유는 무당전지연유를 말한다.
참고문헌
각종 인터넷
하고 싶은 말
농축유제품에 대한 모든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