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논쟁문제 수업모형

 1  사회과논쟁문제 수업모형-1
 2  사회과논쟁문제 수업모형-2
 3  사회과논쟁문제 수업모형-3
 4  사회과논쟁문제 수업모형-4
 5  사회과논쟁문제 수업모형-5
 6  사회과논쟁문제 수업모형-6
 7  사회과논쟁문제 수업모형-7
 8  사회과논쟁문제 수업모형-8
 9  사회과논쟁문제 수업모형-9
 10  사회과논쟁문제 수업모형-10
 11  사회과논쟁문제 수업모형-11
 12  사회과논쟁문제 수업모형-12
 13  사회과논쟁문제 수업모형-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논쟁문제 수업모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사회과 수업에서의 논쟁문제

(1) 논쟁 문제의 개념
- 사람들이 오랫동안 해결하려고 고심해 왔지만, 진정한 해결책을 찾지 못한 찬성과 반대 의 의견이 나누어져 있는 문제로서, 다양한 시대와 문화에 적용될 수 있는 문제이다. 또한, 그 결정이 개인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사회의 다수에 관련되어 있으나, 여러 개의 선택 가능한 대안 중에서 어느 하나를 결정해야 하는 문제를 말한다. 논쟁문제는 이성적인 사람들의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문제이기 때문에 토론과 의사 결정의 여지가 남아있는 것이다.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그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시민들이 스스로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하려고 해야 하기 때문에 논쟁문제를 학교에서 교수하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2) 논쟁학습이 갖는 중요성
첫째, 학생들은 논쟁문제의 학습을 통해 사회지식을 획득할 수 있다. 논쟁문제에 대해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으려면 먼저 사실, 개념, 일반화, 이론의 형태로 사회지식을 도출하기 위해 사회과학자들이 사용하는 유형의 탐구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러나 사회과학자들처럼 지식을 생성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지식을 선택, 종합, 적용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예를 들어 마을 주변 고속도로 건설에 찬성할 것인가 반대할 것인가에 대한 논쟁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소득증대와 환경보존의 개념, 국토개발의 득실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할 것이다. 이처럼 논쟁학습을 통해 개념형성과 가치판단, 비판적 사고력, 의사결정능력, 반성적 사고능력 등의 고급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논쟁학습은 사회과학적 지식을 탐구하는데 그치지 않고 가치 문제를 분석하고 명료화하여 자신의 가치를 선택하고 그것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가치·태도를 기르는 수업이 될 수 있다.
셋째, 유능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그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시민들이 스스로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하려고 해야 하기 때문에 논쟁문제를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또한, 다른 사람과 함께 토론을 하고 협동해 가면서 집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을 향상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사회과 교육, 한면희 지음, 교육과학사.
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변영계, 김영환 공저,1999, 학지사.
3. 교수방법론, 이성호 지음, 1999, 학지사.
4. 교수·학습방법의 이론과 실제(Ⅱ), 박성익 지음, 1997, 교육과학사.
5. 차경수, 현대의 사회과 교육, 1996, 서울:학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