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묘와 사직단 레포트

 1  종묘와 사직단 레포트-1
 2  종묘와 사직단 레포트-2
 3  종묘와 사직단 레포트-3
 4  종묘와 사직단 레포트-4
 5  종묘와 사직단 레포트-5
 6  종묘와 사직단 레포트-6
 7  종묘와 사직단 레포트-7
 8  종묘와 사직단 레포트-8
 9  종묘와 사직단 레포트-9
 10  종묘와 사직단 레포트-10
 11  종묘와 사직단 레포트-11
 12  종묘와 사직단 레포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종묘와 사직단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종묘
1) 국가 예제의 으뜸인 종묘
2) 중국의 종묘 제도
3) 우리나라의 종묘 제도
4) 종묘의 연혁
5) 종묘의 형식
6) 종묘제례
7) 종묘제례의 절차
8) 종묘 제례악
9) 제례와 건축공간

2. 사직단
1) 사직단의 제도
2) 사직단의 형식
3) 조선시대 사직단의 연혁
4) 사직단의 제례
본문내용
국가 예제의 으뜸인 종묘
삼국시대에 중국의 예제가 어떻게 수용되었는지는 잘 알수 없지만 고려시대에는 중앙 집권적인 통치 체계를 만든 성종대에 나라의 여러 제도를 중국식으로 개편하면서 중국식으로 5례를 수용하였다고 ‘고려사’를 통하여 알 수 있다.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고려의 제도를 다시 정비하면서 5례에 대해서도 상세한 내용 규정을 하였는데 세종 때 크게 틀을 잡고 성종 때 ‘국조오례의’를 편찬함으로써 거의 완성을 보았다.
국조오례의에 의하면 조선조의 5례는 길례, 가례, 빈례, 군례, 흉례로 나뉜다. 이중 가례가 첫째를 차지하며 길례는 대사, 중사, 소사로 나뉘는데 대사의 대상은 사직과 종묘, 중사는 풍운뇌우를 맡은 천신과 큰 산, 강의 신, 농사나 누에를 주관하는 신, 시조신이 대상이 되고 소사는 날씨와 관련된 영성, 사한 등이 대상이 되었다.
한편 길례의 대상인 사직과 종묘는 조선시대에는 장소가 반드시 하나로 국한된 것은 아니었다. 사직단은 물론 도성인 한양에 있는 것이 국왕이 직접 제사를 드리는 가장 격이 높은 곳이지만 전국 각 지방 군현에도 반드시 한 곳에 사직단을 마련하여 지방 수령이 일정한 때에 제사를 지내도록 하였다.
또한 종묘는 물론 도성 한 군데밖에 없지만 유사한 기능을 가진 시설이 일부 있었다. 조선시대에는 종묘 제사의 유형을 다른 장소에서도 지냈던 것이다. 그 예로 태조와 태조비의 제사를 지내던 문소전이 있었고, 그 밖에 목청전, 선원전, 영숭전, 경기전 등 왕의 영정을 모신 건물들이 있었다. 이 건물에서 하는 제사들을 ‘속제’라 불렀다.
이처럼 사직과 종묘는 5례 가운데서도 가장 중요하게 취급된 예제의 대상이었다. 특히 서울의 사직단과 종묘는 예제의 측면에서만 보면 그것은 오히려 궁궐보다 더 높이 존숭되었다고도 말할 수 있다.

중국의 종묘 제도
5례가 이미 고대 중국에서부터 성립되었듯이 종묘 제도 역시 그 근간은 주례에서 비롯된다.
중국의 오래된 종묘 제도는 대체로 ‘예기’의 기록을 전거로 하였다.
하고 싶은 말
종묘와 사직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