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기독교적 대안이 되기 위하여

 1  교육의 기독교적 대안이 되기 위하여-1
 2  교육의 기독교적 대안이 되기 위하여-2
 3  교육의 기독교적 대안이 되기 위하여-3
 4  교육의 기독교적 대안이 되기 위하여-4
 5  교육의 기독교적 대안이 되기 위하여-5
 6  교육의 기독교적 대안이 되기 위하여-6
 7  교육의 기독교적 대안이 되기 위하여-7
 8  교육의 기독교적 대안이 되기 위하여-8
 9  교육의 기독교적 대안이 되기 위하여-9
 10  교육의 기독교적 대안이 되기 위하여-10
 11  교육의 기독교적 대안이 되기 위하여-11
 12  교육의 기독교적 대안이 되기 위하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의 기독교적 대안이 되기 위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 목 : 교육의 기독교적 대안이 되기 위하여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일반적 대안학교
1. 대안학교정의
2. 대안학교
3. 일반적 대안학교의 유형
Ⅲ. 기독교 대안학교
1. 기독교 대안학교의 정의
2. 한국 기독교 대안학교의 역사
3. 기독교대안학교가 지니는 기독교적 대안성의 특징
Ⅳ. 현실 실태 진단 및 평가
1. 학교현황
2. 문제점과 평가
Ⅴ. 나가며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기독교 교육은 ‘천하보다 귀한 한 영혼’을 교육의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각 개인의 특성을 존중할 뿐만 아니라 죄로 인해 잃어버린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게 하여 온전한 사람이 되도록 하는데 목적을 가지고 있다. 사람이 하나님을 만나 자신의 온전한 모습, 참된 인간의 모습을 회복하면 다른 사람과 자기 주변의 자연과의 관계도 올바르게 변화하게 된다. 또한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 땅에 만드신 목적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에게만 주신 고귀한 목적을 위해 살게 되기에 현재 교육의 문제들을 뛰어넘어 참된 인간으로 자신을 만들어갈 수 있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제도권 교육의 입시 집중화, 획일화된 교육방법, 교육운영의 타율화, 세속화 등을 극복하고 교육의 본질 회복, 교육방법의 다양성과 교육운영의 자율성을 확보, 참된 인간의 모습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기독교 교육의 개입이 필연적으로 요청된다고 할 수 있다. 기독교 대안학교는 우리 교육의 문제와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교육의 길을 찾고자 하는 것에서 출발하였다.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한국기독교 대안학교의 현실과 과제”, 2007
Ⅱ. 일반적 대안학교
1. 대안학교의 정의(대안의 뜻풀이)
대안 1) 어떤 안(案)에 대신할 생각이나 의견 또는 안건.
2) 다른 방도(方途).
2. 대안학교 (代案學校 alternative school) yahoo 백과사전
분류상) 사회과학-교육학-특수교육
요약 - 학교 중도탈락자 등 부적응 학생들에게 다시 한 번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일반학교와는 달리 전인교육과 체험학습 등에 중점을 둔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고안된 학교.
설명 - 학교 중도탈락자 등 부적응 학생들에게 다시 한 번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일반학교와는 달리 전인교육과 체험학습 등에 중점을 둔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고안된 학교. <대안>이라는 말에는 <사상과 행동의 중요한 변화>라는 뉘앙스가 들어 있으므로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교육의 학교를 뜻한다. 이러한 시도는 근대에 들어 <신교육>운동 등의 형태로 부단히 이루어져 왔다. 대안학교는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자유학교(free school)·개방학교(open school)·벽 없는 학교 등 학교교육개선 방안의 하나이다. 1957년 미국은 소련의 대륙간탄도미사일 개발과 인공위성발사 성공에 충격을 받아 과학교육을 중심으로 교육·연구의 신속하고 전면적인 향상을 꾀했다. 그러나 이 개혁정책으로 인해 초등·중등교육에서 교내폭력·수업태도불량·결석·중퇴 등 교육황폐현상이 발생하여, 1960년대에 들면서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다. 이에 따라 1960년대 후반부터 흑인·푸에르토리코인 등 미국사회 소수민족에 대한 구제책으로 대안학교가 시작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