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해방 전후사의 인식 좌우 합작 운동

 1  인문과학 해방 전후사의 인식 좌우 합작 운동-1
 2  인문과학 해방 전후사의 인식 좌우 합작 운동-2
 3  인문과학 해방 전후사의 인식 좌우 합작 운동-3
 4  인문과학 해방 전후사의 인식 좌우 합작 운동-4
 5  인문과학 해방 전후사의 인식 좌우 합작 운동-5
 6  인문과학 해방 전후사의 인식 좌우 합작 운동-6
 7  인문과학 해방 전후사의 인식 좌우 합작 운동-7
 8  인문과학 해방 전후사의 인식 좌우 합작 운동-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해방 전후사의 인식 좌우 합작 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해방 전후사의 인식
-좌우 합작 운동-
목차
Ⅰ. 서문
a. 보고서 작성 목적
Ⅱ. 본문
a. 좌우 합작 운동의 배경
b. 좌우 합작 운동의 주요 내용과 성립 과정
c. 좌우 합작 운동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
Ⅲ. 정리 및 맺음말
a. 좌우 합작 운동을 바라보는 나의 입장
b. 좌우 합작 운동 조사 후기
참고 문헌
Ⅰ. 서문
a. 보고서 작성 목적
좌우 합작 운동이라는 주제를 다루면서 해방 전후사 시대의 상황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싶었다. 좌우 합작 운동이라는 주제는 그 당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요인들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고 이러한 연관들과 관련하여 그 해방 전후사의 혼란한 상황을 좌우 합작 운동의 조사를 통해 잘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Ⅱ. 본문
a. 좌우 합작 운동의 배경
배경을 파악하기에 앞서 우선 살펴보아야 할 것은 사회주의 사상의 등장이다. 사회주의는 삼일운동을 전후하여 국내에 등장했는데 이러한 사회주의 사상의 국내로의 발생원인은 둘로 나뉘어 있다. 국외로부터의 영향력을 강조하는 견해와 한국 독립 운동의 내적 조건의 필연성에 주목하는 견해가 그것인데 일단 국외로부터의 영향을 강조하는 견해를 살펴보면 이들은 한국 사회주의 운동이 러시아 10월 혁명의 영향 하에서 외부로부터 이식되어 온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반해 한국 독립 운동의 내적 조건의 필연성에 주목하는 견해에서는 1910년대 말 러시아 혁명의 영향, 제1차 세계 대전 직후 고양된 국제 혁명 운동의 영향, 민족 자결주의론의 실체에 대한 자각 등의 국제적 조건 속에서, 국내적으로 일제의 가혹한 식민지 통치로 말미암은 민족적 계급적 모순의 첨예화, 삼일운동 이후 정치 의식의 고양 등을 계기로 국내 신문, 잡지 등이 언론 매체를 통해 수용되었다는 견해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사회주의 사상이 등장하자 민족주의 계열은 민족주의 좌파와 민족주의 우파로 분화되었다. 이렇게 분화된 배경에는 일제의 통치 정책의 변화가 있는데 과거 1910대의 무단 통치 정책에서 삼일운동 이후 문화 통치 정책으로의 변화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일제의 정책 변화와 함께 삼일운동의 실패로 인하여 기존에 가지고 있던 독립에 대한 막연한 환상이 깨지게 되었으며 국내의 민족주의 세력들은 일제와 타협하면서 실력을 양성하자는 부류(민족주의 우파)와 일제에 대한 일체의 타협을 거부하면서 적극적인 항일 운동을 전개하자는(민족주의 좌파) 두 부류로 나뉘게 되었다. 이러한 분화는 일제에 대항해 힘을 한곳에 모아야하는 민족운동에 있어서 통합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하였다. 이에 따라 신간회 운동, 3부 통합 운동 등 많은 운동들이 통합을 위해 노력하였다. 하지만 어느 하나 확실한 역할은 수행하지 못한 채 실패로 돌아가고 이러한 갈등은 해방에 이르기까지 이어졌다.
해방 이후 우리나라는 삼팔선을 기준으로 북쪽에는 소련(사회주의 계열)이 남쪽에는 미국(민주주의 계열)로 나뉘고 모스크바 삼국 외상 회의에 따라 신탁통치가 결정되었다. 그리고 회의의 내용에 따라 미 소 공동위원회가 개최되었는데 미국과 소련, 즉 좌 우 간의 이념 대립과 자신들에게 유리한 정부를 세우려는 목적 때문에 결렬되었다. 이러한 갈등에 대해 분단 정부 수립을 막고 통일정부를 세우려는 여운형, 김규식의 의지가 배경으로서 작용하여 좌우 합작 운동이 전개되었다.
b. 좌우 합작 운동의 주요 내용과 성립 과정
1차 미 소 공동 위원회가 결렬된 후 중도 우파인 김규식과 중도 좌파인 여운형이 중심이 되어 좌 우익의 이념 대립을 극복하고 임시 정부를 수립하고자 좌우 합작 운동을 전개하였다. 미국은 당시 중국 내에서 우파인 국민당과 좌파인 공산당의 합작을 추진하던 중이었으며, 아직 소련과의 냉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이었기 때문에 좌우 합작 운동을 적극적으로 지지하였다. 그 결과 좌익과 우익은 좌우 합작 7원칙에 대한 합의를 이루어냈다. 그러나 우파인 한민당과 좌파인 조선 공산당이 이에 반대함으로써 좌우 합작 운동은 중도파만의 운동으로 축소되었다. 하지만 이 운동에 대한 당시 여론의 지지는 높았다. 그러나 좌우 합작 운동의 중심 인물인 여운형이 1947년 7월 19일 극우세력에 의해 암살당하고 냉전체제의 형성으로 미국과 소련의 대립이 격화됨으로써 좌우 합작 운동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