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애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

 1  인류애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1
 2  인류애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2
 3  인류애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3
 4  인류애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4
 5  인류애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5
 6  인류애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6
 7  인류애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7
 8  인류애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8
 9  인류애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9
 10  인류애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10
 11  인류애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11
 12  인류애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12
 13  인류애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류애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류애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
1.인류애의 개념
인류애(人類愛)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인류로서) 인류 전체에 대한 사랑, 즉 인류를 사랑하는 일이다. 인류애를 가지는 것은 다른 사람의 인권을 존중해주는 인간존중의 태도로부터 시작한다. 다른 사람을 존중해 줌으로써 자신도 존중을 받게 되고 결국은 전 인류가 서로를 존중하게 되는 것이다.
이 세상에서 자기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하나도 없을 것이다. 모든 사람이 자기애를 가지고 살아갈 때 이 세상은 밝아지고 더욱 발전하게 된다. 그러나 자기애만을 만족시키려하면 대립이 일어나 사회질서가 깨뜨려지게 된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좁은 자기 한 사람의 테두리를 벗어나 널리 남을 사랑하고 보다 값진 것을 사랑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 자기와 가까운 사람, 가족이나 친척만을 사랑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그러나 우리의 생활은 가족이나 친척 동료들 사이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나 국가 전 세계로 그 범위가 확대되어 가고 있다. 특히 세계가 하나로 연결되는 정보통신 사회에서는 국경을 넘은 인류애로 까지 확대되어야 한다.
지역사회와 조국을 사랑하는 태도를 그대로 연장시켜 세계와 전 인류를 사랑하고 평화와 행복을 추구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자기나라의 전통, 정치, 문화 등의 특수성을 가장 우수한 것으로 믿고 남의 나라 것이나 민족을 배척하거나 멸시한다면 세계 평화는 깨어지고 말 것이다. 그러므로 인류애란 인간의 윤리 생활의 가장 높은 경지임을 깨달아야 한다.
2.인류애 교육의 의미
인류애 교육의 궁극적 의미는 자신의 평소 생활을 돌아볼 수 있게 하면서 평화로운 지구촌을 만드는 데 필요한 도덕규범을 내면화하고 학생들이 실천하도록 지도하는 데 있을 것이다. 교사용 지도서 p.318
그리고 한 발 더 나아가 인류애라는 광범위하고 거대한 덕목이 교과서의 충실하고 효과적인 교육을 통해 어린이 개개인에게 내재화될 때 우리 현실사회에 던지는 의미 또한 크다고 생각한다. 자기와 다른 것, 자기에게 속하지 않은 것에 대한 배타적 거부가 사회 곳곳에 뿌리내려 있는 오늘날, 이러한 현재보다는 더 바람직한 미래사회에의 꿈을 가능케 하기 때문이다.
3. 교과서의 단원
5학년 6학년
올바른 국제문화 교류 세계 평화와 인류 공영
(우리문화와 세계 문화) (평화로운 지구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