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도덕과의 주요 가치, 덕목 탐구 - 예절 - 인류애 - 정의 - 협동 - 자연애 - 배려 - 절제 - 공익 - 평화 - 성실 - 준법 - 생명존중 - 존중 - 자율 - 애국심 - 책임 - 효도 - 통일의지

 1  초등 도덕과의 주요 가치, 덕목 탐구 - 예절 - 인류애 - 정의 - 협동 - 자연애 - 배려 - 절제 - 공익 - 평화 - 성실 - 준법 - 생명존중 - 존중 - 자율 - 애국심 - 책임 - 효도 - 통일의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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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 도덕과의 주요 가치, 덕목 탐구 - 예절 - 인류애 - 정의 - 협동 - 자연애 - 배려 - 절제 - 공익 - 평화 - 성실 - 준법 - 생명존중 - 존중 - 자율 - 애국심 - 책임 - 효도 - 통일의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등 도덕과의 주요 가치/덕목 탐구
< 차 례 >
1.예절
2.인류애
3.정의
4.협동
5.자연애
6.배려
7.절제
8.공익
9.평화
10.성실
11.준법
12.생명존중
13.존중
14.자율
15.애국심
16.책임
17.효도
18.통일의지
1.예절
사회 공동체 속에서 타인을 존중하고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게 대두되는 것이 예절의 덕이다. 예(禮)의 글자 구조를 풀이하자면 음식을 정성스럽게 차려놓고 예를 행하기 위하여 제사를 지낸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즉 우리는 ‘예’를 사람 사이에 차례를 정하고 행동에 절도를 확립하여 인간관계에 적용시키는 규범으로 해석할 수 있다.
예의가 지니는 윤리적 의미를 살펴보면 첫째, 예의는 덕에 이르기 위한 관문이다. 예는 덕의 조건이자 가능태로 덕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자질, 다른 덕에 이르기 위한 덕의 선행 조건으로서의 선한 태도에 해당된다. 둘째, 예의는 덕을 하나의 성품으로 자리 잡게 해주는 의식으로 습관을 전제한다. 순자의 관점에서 바라보자면 우리 인간은 애초에 덕을 통해서가 아니라 교육을 통해서, 내용을 통해서가 아니라 형식을 통해서, 그리고 이해를 통해서가 아니라 습관을 통해 덕을 갖추어 나간다. 셋째, 예의는 모든 덕의 형식이자 겉치레로, 보이지 않는 덕의 존재가 비로소 예의의 형식을 통해 구체적인 모습으로 드러난다. 그러나 덕의 ‘형식’이라는 점을 명심하고 지나친 형식주의에 빠져들지 않아야 한다. 넷째, 예의는 극기복례의 통제자로 인간의 성품을 제어하여 인간을 제 길로 들어서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다섯째, 예의는 인간의 행동을 중용에 이르게 해주어 지나치지도 부족하지도 않는 절도를 나타낸다. 여섯째, 예의는 사회적 문화적 존재로서의 인간 생활에 필요한 질서로 위계와 순서를 나타내 더불어 가는 삶에 도움을 준다.
예의는 타인을 존중하는 마음을 밑바탕으로 가진다. 마음이 없는 형식은 동물적 행위에 지나지 않으며 예의는 형식으로서의 예의에 상대방을 공경하는 마음이 깃들어 있을 때 비로소 완성된 모습을 갖춘다. 예의는 결론적으로 화합과 합일을 추구하여 우리 모두가 하나 됨에 도달하고자 하는 정신의 표현인 것이다.
2.인류애
오늘날 우리에게는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한 구성원으로서의 애국, 애족의 덕을 기르는 일과 함께 세계 시민으로서의 바람직한 자질과 품성을 기르는 일도 필수적으로 요청된다. 애국, 애족은 국제간의 평화와 공존과 조화를 추구하는 가운데, 자기가 속한 국가의 주권과 고유성을 자각하고 그 복지와 번영을 모색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바른 애국, 애족의 자세는 다시 보다 더 확대되어 세계 공동체의 차원으로 발전하게 되는데 여기서 요구되는 것이 바로 인류애와 세계 평화를 추구하는 덕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국가와 민족, 인종의 차이를 넘어 모든 인류를 사랑하고 세계 각국의 공존 및 공영과 평화를 추구하는 자세를 말한다.
인류애 및 세계 평화 추구의 덕을 기르기 위해서는 첫째, 다문화 교육이 추구될 필요가 있다. 다문화 교육은 서로 다른 국가와 민족, 인종 사이에 상호 이해와 상호 관계의 증진을 가져올 수 있으며 인류 평화와 발전에도 기여하게 되는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인류애의 덕을 기르기 위해서는 비폭력의 교육을 실행하는 일도 중요하다. 비폭력이란 폭력에 대한 대안으로서의 사회 변화의 방법이며 삶의 방법으로 규정된다. 마지막으로, 스피노자(B. Spinoza)는 평화를 단순히 전쟁의 부재라기보다는 자애로움과 신뢰와 정의를 위한 마음의 통일 또는 합치의 상태요, 성향이며 영혼의 힘에 기초한 덕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인류애와 세계 평화 추구의 덕을 기르기 위하여 평화교육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
3.정의
전통적으로 정의에 관한 기본 관념은 ‘각자에게 그의 몫을’이라는 명제로 대표되며 일반적으로 공정과 옳음이라는 두 가지 관련된 의미를 지닌 개념으로 파악되고 있다. ‘공정’의 의미에서 보면 정의는 언제나 비교적이며 상대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평형을 말하며 사사로움은 철저히 배제된다. 또한 옳음으로서의 정의는 협동으로 창출된 재화와 가치를 적절하고도 합리적으로 배분하는 일과 관련되므로 좋은 공동체를 형성함에 있어서 거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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