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계 고등학교 교육 과정 개발의 이론적 기초 정립

 1  공업계 고등학교 교육 과정 개발의 이론적 기초 정립-1
 2  공업계 고등학교 교육 과정 개발의 이론적 기초 정립-2
 3  공업계 고등학교 교육 과정 개발의 이론적 기초 정립-3
 4  공업계 고등학교 교육 과정 개발의 이론적 기초 정립-4
 5  공업계 고등학교 교육 과정 개발의 이론적 기초 정립-5
 6  공업계 고등학교 교육 과정 개발의 이론적 기초 정립-6
 7  공업계 고등학교 교육 과정 개발의 이론적 기초 정립-7
 8  공업계 고등학교 교육 과정 개발의 이론적 기초 정립-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업계 고등학교 교육 과정 개발의 이론적 기초 정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1. 공업계 고등학교 교육 과정 개발의 이론적 기초 정립
2. 공업기술
1) 성격
2) 목 표
3) 영역별 내용
4) 교수학습 방법
3. 외국 공업계 고등학교 교육 과정의 고찰
4. 공업계 고등학교의 문제점
5. 해결방안
6. 나의 의견
1.공업계 고등학교 교육 과정 개발의 이론적 기초 정립
공업계 고등학교 교육도 전체 교육의 일부이기는 하지만 공업계 고등학교에서의 교육 과정은 일반 교육 과정과 비교해 볼 때 다음과 같이 뚜렷이 구별되는 특성이 드러난다.
첫째, 학교에서의 학업 성취와 졸업 후 산업 현장에서의 직무 능력을 모두 중요시하여, 학교에서 배우는 경험이나 활동은 물론 이들 학습 경험이나 활동이 산업 현장의 직무 능력과 긴밀히 연계되도록 계획하고 운영되어야 하는 데 그 특징이 있다. 둘째, 산업 사회의 변화와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므로 학생들이 졸업 후 취직 가능한 직종과 고용 기회, 이들 직업에 종사하는 데 필요한 능력이 어떤 것인가를 근거로 계획, 개발되고 운영되어야 하는 특성을 가진다. 셋째, 공업계 고등학교의 교육 과정은 산학 협동을 필요로 하는 특성을 지니는데 그 이유는 공업계 고등 교에서의 교육 과정은 지역 관련 산업체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야할 뿐만 아니라 교육 과정을 운영하는 과정에서도 학교와 산업 현장과는 긴밀한 협조 체제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넷째, 능력 중심의 교육 과정에 기반을 둠으로써 전통적인 교육 과정과는 달리 공업계 교육 과정에서는 어떤 직업에 종사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직무 능력을 분석 추출하여 그것들을 상수로 우선 정하고 학습 활동을 변인으로 설정한 교육 과정을 적용하려는 노력이 강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형태의 교육 과정은 흔히 능력 중심 교육 과정으로 불린다.
2. 공업기술
1) 성격
공업 기술 과목은 11~12학년 학생들에게 현대 산업의 근간이 되는 공업 기술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을 이해시켜 공업 기술에 관한 소양을 길러 주는 과목이다.
이 과목은 장차 공업 기술 분야로의 진로를 선택할 학생들에게는 공업 기술 분야에 대한 직업적 특성을 탐색하게 하여 진로를 올바르게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하며, 다른 분야의 진로를 선택할 학생들에게는 산업 사회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소양과 자질을 함양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이 과목은 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기계 공업 기술, 전기전자 공업 기술, 화학 공업 기술, 건설 공업 기술 및 그 밖의 제조 공업 기술이 주된 내용이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7학년부터 10학년까지 배운 기술가정 과목의 관련 내용을 바탕으로 지도하며, 각 영역에 관련된 재료, 에너지, 정보, 공정 등에 대한 이해와 경험 등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고도 산업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학습 목표를 달성하고 학습 흥미를 높이며 체험적인 학습을 이루기 위하여, 학습 내용의 특성에 따라 실험실습, 조사 활동, 견학, 자원 인사 활용 등 다양한 교수 방법의 적용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