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 보고서]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주의와 교육 철학

 1  [탐구 보고서]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주의와 교육 철학-1
 2  [탐구 보고서]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주의와 교육 철학-2
 3  [탐구 보고서]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주의와 교육 철학-3
 4  [탐구 보고서]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주의와 교육 철학-4
 5  [탐구 보고서]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주의와 교육 철학-5
 6  [탐구 보고서]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주의와 교육 철학-6
 7  [탐구 보고서]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주의와 교육 철학-7
 8  [탐구 보고서]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주의와 교육 철학-8
 9  [탐구 보고서]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주의와 교육 철학-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탐구 보고서]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주의와 교육 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실존주의
키에르케고르(S0ren Aabye Kierkegaard)
I. 들어가는 말
II. 실존주의 철학
1. 철학의 흐름 안에서 본 실존주의
2. 실존주의 철학의 배경
3. 실존주의 철학의 기본 개념
III. 키에르케고르(S0ren Aabye Kierkegaard)
1. 키에르케고르 실존철학의 기본 개념
2.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의 단계
1) 미학적 실존
2) 윤리적 실존
3) 종교적 실존
IV. 실존주의와 교육
1. 실존주의 교육철학
1) 볼르노(Otto Friedrich Bollnow)의 “단속적(비연속적) 교육이론”
2) 마틴 부버(Martin Buber)의 “만남”의 교육
2. 실존주의 교육이론
Ⅴ. 결론
※참고문헌
I. 들어가는 말
1960년대 이후 급변하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주류 신학은 더 이상 시대를 대변하는 대표적 위치를 지키지 못했다. 그러므로 각 지역의 상황과 시대별 이슈에 따라 이를 대변할 수 있는 적절한 신학 흐름이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되었다. 한편 신학의 흐름에 민감한 기독교교육 역시, 더 이상 신학의 응용학문의 자리에 머물지 않고 실천신학으로서의 위치를 갖게 되며, 신학의 영향뿐만 아니라 일반 교육사상적 흐름과 여러 인문 사회과학 학문과 대화를 갖으며, 하나의 독립된 학문체계를 세우게 된다.
이러한 변화 속에 실존주의는 신학뿐 아니라, 기독교교육 안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본 발제는 실존주의 철학에 대해 조망하고, 실존주의 철학자 중에서도 특별히 키에르케고르에 대해 알아봄으로 실존주의에 대한 선 이해를 한다. 그 후에 실존주의에 영향을 받은 교육학에 대해 살펴보고, 결론으로 실존주의의 기독교교육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II. 실존주의 철학 F. Copleston, 차원석 역,『현대철학사』(서울: 카톨릭대학출판부, 1993), 146-170.
R. C. Miller,『기독교 종교교육과 신학』(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8), 295-333.
M. L. Peterson, 김도일 역,『기독교교육을 위한 교육철학』(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8), 101-115.
G. R. Kinght, 박영철 역,『철학과 기독교교육』(대전: 침신대출판부, 1987), 76-96.
1. 철학의 흐름 안에서 본 실존주의
실존의 문제는 파스칼(Blaise Pascal), 키에르케고르(S0ren Aabye Kierkegaard)를 거치면서 철학의 중심테마로 등장했고, 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 하이데거(Martin Heidegger), 사르트르(Jean Paul Sartre), 야스퍼스(Karl Theodor Jaspers)를 거치면서 실존철학으로 성장하였다. 이들의 사상은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른 점이 있지만, 대체로 불안, 우울, 죽음, 불합리성 등 인간존재의 불가피하고 적나라한 모습, 그리고 자신의 주체적인 삶을 개척하기 위해 요구되는 자유, 선택, 결단, 책임 등에 관심을 기울인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이와 같이 실존주의는 전통적인 철학처럼 우주의 원리를 탐색하는 데 관심이 있는 철학이 아니며, 실존이라는 이름에서 나타나듯이 좀 더 절실한 인간 자신의 존재에 대한 철학인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