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부사시사」에 대하여

 1  「어부사시사」에 대하여-1
 2  「어부사시사」에 대하여-2
 3  「어부사시사」에 대하여-3
 4  「어부사시사」에 대하여-4
 5  「어부사시사」에 대하여-5
 6  「어부사시사」에 대하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어부사시사」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전시가교육론]
「어부사시사(漁父四時詞)」에
대하여..
Ⅰ. 어부사시사(漁父四時詞)의 내용
▶ 어부사시사(漁父四時詞)는 효종 4년(1653년), 작자 나이 67세 이후 전남 보길도의 부용동에 은거하면서 지은 것으로, 춘(春), 하(夏), 추(秋), 동(冬) 네 계절을 각각 10수씩 읊은 40수로 된 연시조다. 고려 때부터 전하여 온 어부사를, 명종 때 이현보가 漁父歌 9장으로 개작하였고, 이것을 다시 고산이 후렴구만 그대로 넣어 40수로 고친 것이다.
춘하추동의 사계절로 나눈 각 철의 내용을 보면, 춘사(春詞)에서는 순풍에 돛을 달고 배가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그리며, 자연과 더불어 풍류 속에서 사는 은일사상을 나타내고 있어, 강호의 한정을 즐기는 작자 자신의 유유자적하는 심경이 잘 나타나 있다. 하사(夏詞)에서는 어촌의 여름을 묘사하는 중에 또한 거기에 자연을 사랑하는 작자의 심정이 고스란히 들어 있다. 자연과의 물아일체의 경지 속에서 살고 있는 漁翁의 생활을 그리고 있다. 추사(秋詞)에서는 어촌의 가을을 실감 있게 표현하고, 강호에 몰입하여 희열을 느끼고 있는 자신에게 물욕과 허영과 거짓으로 때묻은 속세는 멀리 할수록 좋다고 하여 자연에 동화된 자신과 함께 仙景과 같은 가을의 경치를 잘 묘사하고 있다. 동사(冬詞)에서는 은유를 써서 政界에 대한 작자 자신의 근심을 드러내면서, 이 어부사시사 전체에 대단원의 막을 내리고 있다.
Ⅱ. 어부사시사(漁父四時詞)의 주제
강호의 한정(閑情). 철따라 펼쳐지는 자연의 경치와 어부(漁父) 생활의 흥취
Ⅲ. 어부사시사(漁父四時詞)에 대한 기존연구
漁父四時詞는 국문학사상 많은 찬사를 받으며 다각적인 면에서 연구된 孤山 尹善道의 대표작이다. 고산은 兵禍와 치욕을 恨하여, 또한 世人들의 毁謗을 피하여 여러 차례 보길도에 은둔했는데, 이 작품은 그의 세 번째 은거 시 창작된 것으로서 보길도 자연의 아름다운 四季를 소재로 하고 있다. 그러나 漁父四時詞는 작품이 지닌 내용 및 형식상의 특수성 때문에 여러 부분에서 논란이 거듭되어 왔다. ①漁父四時詞의 장르는 시조인가, 가사인가, ②孤山이 고려한 聽者는 滄洲逸士 뿐이며, 漁父四時詞는 상층의 문학에 불과한가, ③漁父四時詞에서 형상화된 공간은 상호대립적인가의 세 가지가 그것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이상 세 가지 논의점에 대한 기존 연구를 살펴보기로 한다.
1. 漁父四時詞의 장르
어부사시사의 장르에 대한 시비는 진작부터 있었다.
趙潤濟는 “이것은 時調라고는 할 수 없지마는”이라고 이 작품의 장르가 자신의 장르구분의 방법으로는 판단하기가 쉽지 않음을 토로했으나, 이어 “하여튼 孤山은 자연시인으로 時調의 絶妙를 얻어...(중략)... 孤山은 확실히 時調에 있어서 최고봉 조윤제, 『韓國文學史』, 探求堂, 1974(3판), pp. 231-232. (재인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