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문과학 음운규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음운규칙
목차
-서론
1. 변이의 특색
1.1 약한소리가 변이를 입는다
1.2 필연과 임의
1.3 한정과 보편
1.4 닮음과 그렇지 않음
2. 변이의 유형
2.1 변이의 모습
2.2 자리옮김
2.3 방법 바꾸기
2.4 울림 바꾸기
2.5 길이 바꾸기
2.6 감정적 색채를 띠는 경우
3. 변이의 소리
3.1 변이에 따른 소리의 부류
3.2 이 변이는 의식에 떠오르지 않는다.
서론
음소의 바뀜은 규칙적이다. (물론 임의적인 것도 있으나, 임의적인 것은 그것 나름으로 역시 규칙적이다.) 이 규칙을 우리는 음운 규칙이라 한다. 한 형태소의 원형에서 다른 변이형태로 바뀌는 데는 규칙이 있는데 이것을 변동 규칙이라고 한다. 한 형태소가 여러 변이형태로 실현되는 일이 있듯이, 한 음은 (음소, 운소)도 여러 변이음으로 실현되는 일이 있는데 이 경우에도 규칙이 있으니, 이것이 음운 규칙이다. 이 두 가지 규칙은 서로 비슷한 데가 있으나, 본질적으로 다르다. 즉 변동규칙은 음운으로 적힐 수 있는 원형에서 역시 음운으로 적힐 수 있는 다른 변이형태로 바뀌는 규칙이고, 음운규칙은 변이형태를 이루는 음운이 다시 변이음으로 실현되는 규칙이다.
1. 변이의 특색
1.1
첫째, 변이는 약한소리에서 많이 일어나는 경향이 강하다.
국어의 닿소리 음소는 ‘장애음’과 ‘향음’으로 나뉘고, 장애음이 ‘약한소리’, ‘된소리’, ‘거센소리’로 나뉘는데, 된소리와 거센소리는 약한소리에 비해 ‘센소리’이며, 향음은 약한소리에 속한다.
(닿소리) 약한소리 ; /ㄱ, ㄷ, ㅂ, ㅈ, ㅅ, ㅎ, ㅁ, ㄴ, ㅇ, ㄹ/
센소리 된소리 ; /ㄲ, ㄸ, ㅃ, ㅉ, ㅆ/
거센소리; /ㅋ, ㅌ, ㅍ, ㅊ/
이러한 닿소리들 중 변이를 많이 입는 소리는 대개 약한소리이다. 그것들은 이 소리들을 내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앞뒤 소리의 영향을 잘 받아들이는 데서 오는 당연한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