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1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와 도덕교육-1
 2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와 도덕교육-2
 3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와 도덕교육-3
 4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와 도덕교육-4
 5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와 도덕교육-5
 6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와 도덕교육-6
 7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와 도덕교육-7
 8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와 도덕교육-8
 9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와 도덕교육-9
 10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와 도덕교육-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와 도덕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1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Ⅰ. 배려윤리 선택 이유
내가 지금의 교육 대학생이 되기까지의 과정들 중 도덕 교과를 배우고 익히는데 일부분의 시간을 보내왔다. 도덕, 윤리, 철학 등의 과목으로 그러한 도덕 관련 내용들을 배우고, 그 안에서 다양한 사상가들과 그와 함께 따라오는 이론들에 대해 공부했었다. 수험생 시절 윤리를 잠깐 공부하며 흥미를 느끼고 다가갔던 적도 있었으나 대부분의 공부는 단순 암기와 그 자체를 이해하는 것이 전부였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교사라는 꿈을 갖고 교육대학교에 들어오고 나서 문득 내가 교사가 되어 도덕교육은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가 라는 의문이 들었다. 실습을 나가 시대가 많이 변하고 초등학교 아이들의 많은 부분의 수준이 이전과 많이 달라졌다는 사실이 몸으로 느껴졌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초등학교에서의 도덕이라는 과목은 수학, 과학, 영어 등과 같은 과목들과는 다르게 교육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멋진 교사가 되기 위해 교육 대학생으로서 많은 것들을 배우고 익히는 지금 이 시점에서 도덕 교육에 대해 생각해본 것들의 일부분이다.
그런데 배려, 관계, 책임 등의 도덕적 원리가 핵심으로 이루어져 있는 배려윤리를 배우면서 내가 그동안 윤리라는 큰 틀 안에서 생각하고 느껴왔던 것과 상당부분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배려윤리론자들은 정의 윤리와 배려 윤리의 상호 보완적인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는데, 이러한 그들의 마인드조차 나에게는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따라서 과연 내가 생각해오던 도덕과 배려 윤리는 얼마나 상응하는가 하는 의문 아래 배려 윤리에 대하여 좀 더 공부해보고 내가 진정 교사가 되었을 때 원하는 도덕 교육을 위한 배려교육에 대해 좀 더 고민해보고자 배려윤리를 선택하게 되었다.
Ⅱ. 배려 윤리 이론의 개관
1. 배려의 의미
1)사전적 의미 : 사물이나 사람 등의 대상에 대해 걱정하고 염려하며 주의를 기울이는 정신의 상태이며 그러한 대상들에 관심을 기울이고 보살피고자 하는 성향이다. 또한 그러한 대상들을 보호하고 그 복지를 증진 내지 유지하기 위해 책임을 느끼고 실행하는 것 등을 의미한다.
2)길리건 : 배려를 독립적으로 사용하거나 정의하기 보다는 정의 도덕성에 대비되는 도덕성으로서 배려 윤리라는 개념으로 사용하였다. 즉, 인간관계, 책임, 상호 의존성, 유대, 애착, 동정심, 사랑을 중요시하는 여성적 도덕성을 배려 윤리로 정의함
3)나딩스 : 배려는 관계적인 것이다. 배려는 자신의 준거체제로부터 나와 다른 사람의 준거체제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사람의 관점과 필요와 우리에 대한 그의 기대에 부응하는 것이 바로 배려다. 배려 받는 자를 보호하거나 그의 복지를 위해 배려의 행동을 하는 것이다.
2.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 도덕성 발달론
1)캐롤 길리건(Carol Gilligan 1936∼)의 배려윤리
미국 심리학계에서 가장 뛰어난 저술가 겸 학자로 평가받고 있는 길리건은 뉴욕에서 태어나 자랐고, 하버드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그녀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의 비판으로 여성의 도덕 발달을 들어 인간관계의 보살핌, 애착, 책음을 강조하는 대인지향적인 도덕성의 제시로 여성의 도덕성 발달단계의 3수준 2과도기를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