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적인 웃음의 미학 사설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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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자적인 웃음의 미학 사설시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독자적인 웃음의 미학 사설시조
- 목 차 -
1. 들어가는 말
2. 사설시조의 등장 시기 및 배경
3. 사설시조의 특성
4. 예로 짚어보는 사설시조의 미학
5. 나오는 말
1. 들어가는 말
흔히 사설시조는 평시조의 정형적인 모습을 벗어난 시조를 말한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사설시조는 평시조의 초, 중, 종장의 3장 6구 45자 내외이며 각 장은 4음보라는 형식을 깨고, 장형화 된 시조를 말하는 것으로 장시조 또는 장형시조 라고도 한다.
이런 사설시조의 애정과 성 문제는 일찍부터 논의의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해 왔다. 사설시조의 장르적 특성을 논하거나 문학사적 의의를 평가 하거나 할 때 거의 모든 논자들이 사설시조라는 문학 현상의 이해에서 이 문제가 매우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 있다는 데에 이의가 없었다. 그런 만큼 사설시조에 관한 여러 수준의 담론에서 이 점이 자주 거론된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사설시조에 나타난 남녀관계를 중심하여 사설시조에 대해 알아보고, 시조의 또 다른 장르인 평시조와의 차이점을 간단히 살펴보면서 좀 더 깊이 사설시조의 미학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2. 사설시조의 등장 시기 및 배경
사설시조는 17세기에 이르러 나타났으리라 추측되고, 18세기에 이르러서는 크게 성행했던 장르이다. 사설시조를 이룩한 주동적인 작가는 평민가객들이었다. 이 시기에 대두되었던 평민문학의 일환으로서, 산문정신과 실학사상을 배경으로 한 사설시조는 시조 문학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시조가 지닌 3장체의 형태적 특성을 살리면서도 낡은 허울을 깨뜨리고 새 생명을 불어넣어 표현한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사설시조가 발생한 배경으로는 실학사상의 영향을 비롯해 17-18세기 문학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산문화의 경향을 띠게 되었던 것이다. 이 때 서민의식은 급격한 성장을 보였는데, 시조 역시 이 영향을 입어 삶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사설시조가 등장하게 되었다. 즉 산문정신의 발로, 서민의식의 성장, 실학사상, 평민가객의 등장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3. 사설시조의 특성
사설시조에 나타나는 특성은 작자층과 주제 그리고 표현방식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시조의 또 다른 장르인 평시조와의 차이점도 이런 부분에서 많이 보여지고 있는데, 사설시조의 특성을 중심으로 하여 평시조와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는 사설시조의 작자층에 대한 경우로 우리는 흔히 중인 계층이나 서민 계층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는 사설시조가 애욕의 모티브를 직설적으로 드러내고 있으며 기득권 계층에 대한 풍자도 나타낸다는 것으로 보아 알 수 있는데, 이 속에 나타난 의식 자체가 양반의 것이 아니며, 유교적이고 체신을 세워야 하는 양반이 이러한 시조를 창작하고 향유할 수 없었을 것이라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이다. 또한 기득권 계층에 대한 풍자를 양반 자신들이 나서서 지었을 일은 없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설시조의 작자층은 중인 계층이나 서민 계층으로 볼 수 있고, 그 중 여성화자의 역할도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