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모르는 우리말을 읽고 서평

 1  나만 모르는 우리말을 읽고 서평-1
 2  나만 모르는 우리말을 읽고 서평-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나만 모르는 우리말을 읽고 서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365일 헷갈리는 365가지
나만 모르는 우리말을 읽고 (서평)
고등학교 시절 나에게 가장 어려운 과목은 국어였다. 특히 문법은 늘 헷갈리는 것이 많아 자신감 없어 했고 부담스럽게 느껴졌었다. 그래서인지 초등학교 교사로 국어를 가르치면서도 늘 부족함을 느꼈고 뒤늦게 국어과에 들어와 국어 문법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이 책은 상세하게 체계적으로 다루어진 문법론과는 달리 실제 궁금한 사항들의 질문과 해답의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가 있었다.
우선 이 책의 구성은 맞춤법, 표준어, 어휘, 표준발음, 외래어 표기, 뛰어쓰기, 문장부호, 문법, 언어 예절로 세분화 되어 있으며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 평소 궁금해 했던 사항들에 대해 명확한 답을 제공해 주고 있다. 그동안 익숙하게 사용하던 말들이 잘못된 표현이라는 것을 많이 발견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만듦’을 ‘만듬’으로 잘못 표기하고, ‘맞추다’와 ‘맞히다’를 혼동해 사용했던 것, ‘설레임’이 아닌 ‘설렘’으로 표기해야 하는 것 등 많은 것을 발견할 수 있어 바른 국어사용에 대한 공부가 필요함을 느꼈다.
또한 어휘의 다양한 표현 방법들도 새롭게 알게 되었다. ‘갑절’과 ‘곱절’의 차이, ‘곤욕’과 ‘곤혹’, ‘귀하’와 ‘귀중’을 사용하는 상황들을 정확히 알 수 있었다. 그동안 사용해 온 말들이 얼마나 많이 잘못되어 있었는가를 새삼 인식하며 아울러 우리말의 다양하고 풍부한 어휘를 공부할 수 있었다.
여러 분야 중에서도 많이 혼동되는 부분이 띄어쓰기와 문법이었다. 설명을 이해하기에 앞서 기초 품사라든가 문장의 구성성분 등을 구조적으로 이해하고 있지 않으면 답변 내용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 부분이 있었다. 학교에서 여러 차례 현장 보고서나 계획서를 쓸 때에도 띄어쓰기로 많은 고민을 하고 있고 같은 낱말을 같은 글 안에서 다르게 띄어 쓰는 오류도 종종 범한다.
외래어 표기 방법 편에서도 우리 주위의 잘못된 표기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마사지’를 ‘맛사지’로 ‘메시지’를 ‘메세지’로 잘못 표기해 온 것 등 길거리에서 눈에 많이 띄는 간판들도 잘못된 표기였음을 알게 되었다. 국내에 머무는 외국인이 수가 50만 명을 넘어서는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바른 국어사용을 통한 국어 보급이 이루어져야겠다는 생각이 들며 외래어 사용이 많아지는 요즘 외래어를 정확히 표기하는데도 관심을 기울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쉬운 부분은 상황에 따른 설명이 되어 있어 포괄적인 이해보다는 단편적으로 이해하게 되는 경향이 있고 기초 문법 체계를 갖고 있지 않으면 이해하기 힘든 부분도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