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가톨릭의 통과의례를 중심으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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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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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로마가톨릭의 통과의례를 중심으로 연구
목차
Ⅰ.서론
Ⅱ.로마가톨릭의 이해
1.로마가톨릭의 역사
2.가톨릭의 의미
3.가톨릭의 조직
4.가톨릭의 특징
Ⅲ.로마가톨릭의 생명의 기원
1.신의 대한 이해
2.인간에 대한 이해
Ⅳ.로마가톨릭의 통과의례
1.탄생에 대한 이해
2.성장에 대한 이해
3.결혼에 대한 이해
4.고난에 대한 이해
5.죽음에 대한 이해
Ⅴ.개신교와 로마가톨릭교
1.공통점
2.차이점
Ⅵ.결론
※참고 문헌
Ⅰ.서론
종교는 많은 사람들의 삶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그들의 생각과 태도와 행위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종교는 사회를 변화시키는 힘으로 작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사회변화를 억제하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본 발제자는 가톨릭에 대해서 조사하면서 개신교에서 가톨릭에 대해 갖는 오해가 가톨릭 교리에 대한 이해의 부족에서 온다는 것을 다시 한번 절감하였다. 그래서 기독교의 모태가 되는 가톨릭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서로에 대한 진정으로 앎을 가짐으로써 인류 복음화에 함께 힘써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본 발제는 개신교와 로마가톨릭교회의 차이점과, 로마가톨릭교회의 역사와 교리 등을 살펴보고 인간 삶의 통과의례를 7성례 중심으로 로마가톨릭교회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Ⅱ.로마가톨릭의 이해
1.로마가톨릭의 역사
가톨릭교회는 나사렛 예수라고 불리는 유대인의 가르침에 의해 창립되어, 이 예수를 그리스도(구세주)라고 믿는 사람들이 이 교회에 속하였다. 예수는 제자 중에서 12명을 선정하여 그 장에 베드로를 임명하고 그에게 전체 교회를 통치하는 권위를 부여하였다(마태 16:18∼19).
예수가 예루살렘에서 십자가에 못 박힌 다음 제자들은 성령에 의해 신앙이 강화되었으며, 예수의 가르침을 널리 폈다. 사도의 장인 베드로도 예루살렘을 떠나 먼저 안디옥에, 그리고 로마에 사도의 자리를 정착시켰다. 당시 교회에는 유대교로부터의 개종자와 순수한 그리스도교도가 있어 이들 사이에 유대교의 율법을 준수할 것이냐 아니냐에 관한 논쟁이 있었다. 사도들은 예루살렘에서 사도회의를 열고 그리스도교도가 유대교의 율법을 지킬 필요가 없다고 결정하였다.
로마제국의 모진 박해 속에서 교회는 점차 조직을 강화해갔으나 전부터 로마제국에 있었던 이교(異敎)의 영향으로 교회에는 그노시스·몬타누스·마르키온 및 마니교(摩尼敎) 등의 이단(異端)이 생겼다. 이 이단에 대항하여 교부(敎父)라 불리는 뛰어난 교회사상가가 나타났는데, 그 중에서도 클레멘스, 오리게누스, 아우구스티누스 등이 특히 유명하다.
4세기에 이르러 로마 황제 콘스탄티누스는 그리스도교로 개종하여 그리스도교에 자유를 부여하고 보호하였으며, 4세기 말에 황제 테오도시우스는 ‘그리스도교 국교령’을 발표하여 그리스도교 이외의 종교를 배척하였다. 한편 325년의 니케아 공의회를 비롯한 중요한 공의회에서는 가톨릭의 교의를 명확하게 확정지었다.
중세에 이르러 처음 로마제국의 영향 밑에 있던 교회는 동(東)로마제국의 지배를 피해, 마침내 프랑크 왕국을 중심으로 하는 서유럽 사회에 뿌리를 내리기 시작하였으나, 그 사이에 콘스탄티노플을 중심으로 하는 동방교회는 로마가톨릭교회로부터 이탈하였다.
로마가톨릭은 신성 로마제국의 속권과 성직서임권 가톨릭의 주교, 수도원장 따위의 성직을 임명하는 권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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