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
 2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2
 3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3
 4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4
 5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5
 6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6
 7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7
 8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8
 9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9
 10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0
 11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1
 12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2
 13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3
 14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레지오 에밀리아의 배경
2.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의 특징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초
4. 레지오 에밀리아와 미국학교
5. 레지오 에밀리아의 디애나 스쿨
6. 레지오 에밀리아 학교에서의 자료
7. 나무에 관한 프로젝트
8. 레지오 접근법이 대도시 저소득층 프로그램에 미친 영향
9.협력으로서의 교육
10.“레지오 접근”의 다음 단계
본문내용
1.레지오 에밀리아의 배경
(1)년도별로 본 레지오 에밀리아의 배경
①1945년: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파스시트 독제와 2차 세계대전이 끝나던 시기로 억압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고자 하는 변화에 대한 요구가 있었던 시기였다. 부모들은 자기 자녀들을 위한 학교를 자기들 손으로 짓기 위하여 힘을 모으려고 하던 시기 말라구찌는 시민들이 세운 학교를 지지 시 정부가 학교들을 운영하도록 함
②1950~1960년대: 교육 개혁을 목표로 하는 교사들의 운동이 적극적이었고 교사들은 존 듀이와, 피아제 , 비이고츠키, 프랑스의 이론과 실제에서도 영향을 받음. 말라구찌는 지방자치 단체의 보조를 받게 함. 여성 노동력이 증가하면서 탁아에 대한 지원을 요청
③1960년대 말~1970년대 초: 강력한 학생운동이 대학교 체제와 전통적으로 계층화되어있었던 사회의 가치 체계를 뒤흔들어 놓았다. 1968년~1971년 사이에 이정표가 될만한 여러 가지 법들이 연속해서 통과되었다. 종합적인 프로그램의 개발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들도 있었다. (법안에는 3~6세를 위한 무상학교, 3개월~3세를 위한 영유아원 ,유급 출산휴가, 여성들에게 좀더 호의적인 가족법, 남녀평등, 임금제도 등이 포함 되어 있다.)
3세~6세를 위한 공립학교에 대한 새로운 법이 통과되고 레지오 이법은 공립학교 설립에 대한 요구를 지지 하였으며 1970년대 말 레지오시에 어린이를 위한 학교는 19개가 되었으며 새로운 영유아원이 운영되기 시작하였다.
④1980년~1990년대 초기:1980년대에 이르러 레지오에서 이룩한 업적들이 이탈리아의 다른 지역 뿐 아니라 국제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로리스 말라구찌는 1994년 자신이 사망하기 전에 두개의 조직을 결성할 것을 제안하였다.
( 레지오 어린이: 목적은 축적된 이론과 실제를 보급하는 것,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는 협동적인 교류와 정보 요청에 응하기도 한다. 비영리적인 민간 회사 아직까지는 이탈리아 외부인 에게는 개방 되지 않았다.
레지오 어린이의 친구들 :비영리 조직이며 개방된 국제적인 조직이다. 목적은 레지오 접근법에 대한 기록을 수집하는 도서관을 세울 기금을 모으고 레이조의 철학과 원리를 연구하는 학생들에게 재정을 지원하는 것)

(2)사회, 문화배경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이해는 이탈리아와 레지오 에밀리아 시의 사회, 문화, 역사적 맥락에 대한 이해 없이는 불가능하다.
레지오 에밀리아 시는 이탈리아 북부의 레지오 오마냐 지역에 위치한 시로 진보적이고 사호주의적인 성향이 강하며 공업과 상업의 중심지에 있는 중소도시이다. 따라서 여성의 인권보장, 남녀의 고용평등, 교육개혁, 교사 단체의 활동 등 다양한 방면의 개혁이 시도되어 왔고 사회주의의 영향으로 사회의 구성원이 협력하여 공동의 목적을 이루려는 분위기가 강했으며 재정적으로도 여유 있는 지역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