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부전속요 -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고려 속요의 세계

 1  가사부전속요 -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고려 속요의 세계-1
 2  가사부전속요 -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고려 속요의 세계-2
 3  가사부전속요 -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고려 속요의 세계-3
 4  가사부전속요 -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고려 속요의 세계-4
 5  가사부전속요 -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고려 속요의 세계-5
 6  가사부전속요 -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고려 속요의 세계-6
 7  가사부전속요 -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고려 속요의 세계-7
 8  가사부전속요 -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고려 속요의 세계-8
 9  가사부전속요 -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고려 속요의 세계-9
 10  가사부전속요 -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고려 속요의 세계-10
 11  가사부전속요 -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고려 속요의 세계-11
 12  가사부전속요 -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고려 속요의 세계-12
 13  가사부전속요 -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고려 속요의 세계-13
 14  가사부전속요 -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고려 속요의 세계-14
 15  가사부전속요 -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고려 속요의 세계-15
 16  가사부전속요 -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고려 속요의 세계-16
 17  가사부전속요 -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고려 속요의 세계-17
 18  가사부전속요 -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고려 속요의 세계-18
 19  가사부전속요 -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고려 속요의 세계-19
 20  가사부전속요 -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고려 속요의 세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사부전속요 -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고려 속요의 세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사부전속요
〓 목 차 〓
1.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2.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1) 서 론
2) 가사 부전 고려 속요의 세계
(1)고려조 당대 군왕을 찬양한 노래
-金剛城, 楊州, 長湍, 定山
(2)고려 조 당대 특정 인물과 관련 된 노래
-冬栢木, 月精花, 長生浦, 叢石亭
(3) 고려 왕업의 지명과 관련 된 노래
-大洞江, 西京, 松山, 禮成江
(4) 불교와 관련 된 노래
- 無
(5) 기타
- 元興, 安東紫靑
3) 결론
※ 그 밖의 가사 부전 작품

고려 속요
1. 속요의 개념
향가가 쇠퇴하면서 그 명맥을 유지하던 향가계의 노래까지 자취를 감추면서 크게 유행한 갈래로 고려 시대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인 속요이다. 고려가요, 장가(長歌)라고도 부른다.
2. 속요의 특징
고려 속요는 민요에서 형성되었으므로 운율이 무척 아름답고 표현이 소박하면서도 진솔하며, 오랜 시일 전승되는 동안 첨삭되는 과정을 거쳐 세련미까지 갖추게 되었다. 당시의 사회상이 반영되어 있으며 평민들의 진솔한 감정이 잘 표현되어 있다.
3. 정착 시기
고려 속요는 원래 민간에서 유포 전승되던 민요가 궁중의 속악 가사로 수용되고 개편되었다가, 한글 창제 이후 , , 등에 채록되어 전하고 있다.
4. 형식
(1) 대부분이 분절식으로 되어 있고, 분절마다 후렴구가 붙는 것이 보통이다.
(2) 대체로 전후 양절로 나눠지며, 몇 연이 연속되는 구조를 이루고 있다.
(3) 음수율에서는 3음절과 4음절이 우세하고 음보율에서는 3음보가 많은데, 율조 는 매우 유려하다.
(4) 청산별곡, 가시리 등을 보면 3음보격에 의한 3.3.2조가 많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