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형 북천가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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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김진형 ‘북천가’
목차
Ⅰ.서론 1.작품 선정이유시기 적절약간의 호기심
Ⅱ.본론2. 김진형이란김진형(金鎭衡/1801~1865)1801(순조 1)∼1865(고종 2). 조선 후기의 문신. 종수(宗壽)의 아들이다.1850년(철종 1) 증광문과에 병과로 급제, 1853년 홍문관교리로 있을 때 이조판서 서기순(徐箕淳)의 비행을 탄핵하다가 수찬 남종순(南鍾順)에게 몰려 한때 명천(明川)으로 유배되었다. 1856년 문과중시에 다시 급제하였다.1864년에는 시정의 폐단을 상소하였는데, 조대비(趙大妃)의 비위에 거슬린 구절이 있어 전라도 고금도(古今島)에 유배되었다.
3. 북천가 전문 및 해석1~10행세상에 사람들아 이내 말삼 드러보소과거를 하거들랑 청춘에 안이하고오십에 등과(登科)하여 백수홍진 무삼일고공명(公明)이 되지마나 행세나 약바르게무단이 내달아서 소인의 적(敵)이 되어부월을 무릅스고 천정에 상소하니니전으로 보게되면 빗나고 올컨만은요요한 이 세상에 남다른 일이로다.소 한 장 오르면서 만조(滿朝)가 울울하다.세상 사람들아 이내 말씀 들어보소 과거를 하거들랑 청춘에 아니 하고 오십에 등과하여 머리털 희게 된 나이에 세상의 고생을 겪으니공명이 늦으나마 행세나 약삭빠르지 무단히 내달아서 소인의 적이 되어 부월을 무릅쓰고 궁궐에 상소하니옛 법으로 보게 되면 빛나고도 옳건마는 뒤숭숭한 이 세상에 남다른 노릇이라 상소문 한 장 오르면서 온 조정이 울컥한다.
고참(古站) 역마 잡아 타고 배소로 들어가니 인민은 번성하고 성곽은 웅장(雄壯)하다 여각(旅閣)에 들어 앉아 패문(牌文)을 부친 후에 맹 동원의 집을 물어 본관 더러 전하니 본관 전갈(傳喝)하고 공형(工刑)이 나오면서 병풍 자리 주물상을 주인으로 대령하고 육각(六角) 소리 앞세우고 주인으로 나와 앉아 처소에 전갈하며 뫼셔 오라 전갈하네 슬프다 내 일이야 꿈에나 들었던가 이 곳이 어디메냐 주인의 집 찾아가니 높은 대문 넓은 사랑 삼천석군 집이로다 본관과 초면이라 새로 인사 대한 후에 본관이 하는 말이 김 교리(金校理) 이 번 정배(定配) 죄 없이 오는 줄은 북관(北關) 수령(守令) 아는 배요 만이 울었나니 조금도 슬퍼 말고 나와 함께 노사이다 삼형(三營) 기생 다 불러다 오늘부터 노자꾸나 호반의 규모런가 활협(闊俠)도 장하도다 그러나 내 일신이 귀적(歸謫)한 사람이라 화광빈객(華光賓客) 꽃자리에 기악(妓樂)이 무엇이냐고참역마 잡아타고 명천을 들어가니 인민은 번성하고 성곽은 웅장하다 여각에 들어앉아 편지를 붙인 후에 맹동원의 집을 물어 본관더러 선하니 본관 전갈하고 공형이 나오면서 병풍 자리 술상을 주인으로 대령하고 육각 소리 앞세우고 주인으로 나와 앉아 처소에 전갈하여 뫼셔오라 전갈하네 슬프다 내 일이야 꿈에나 들었던가 이곳이 어디매냐 주인의 집 찾아 가니 높은대문 넓은사랑 부잣집이로다 본관과 초면이라 서로 인사 다한 후에 본관이 하는 말이 김교리의 이번 귀양 죄없이 오는 줄을 함경도 수령 아는 바요 만인이 울었으니 조금도 슬퍼 말고 나와 함께 노사이다 삼형 기생 다 불러라 오늘부터 노잣구나 무인의 규모런가 활협도 장하도다 그러나 내 일신이 귀양한 사람이라 화광빈객 꽃자리에 기생의 음악 무엇이냐.
철종 때 김진형이 함경도 명천으로 귀양갔다가 거기서의 생활을 노래한 장편가사로 내용은 상소를 올렸다가 유배령을 받는 신세, 서울로부터 북관까지 가는 유배과정, 북관에서 그곳 수령의 융숭한 대접과 칠봉산 구경 및 기생군산월과의 사랑, 북관에서부터 유배지 명천에 이르기까지 이르는 과정, 명천에 당도하자마자 방면된 소식을 접하고 고향에 돌아오는 과정과 강호·태평 등을 차례로 보여 주고 있다. 유배에 수반된 슬픔과 즐거움, 인정과 사랑을 보여주고 있어 옛날 귀양살이의 한 면모를 상세하게 알 수 있는 작품으로, 작자가 유배된 내력과 배소에 있는 기생들과의 풍류, 기생 군산월과의 연정 등을 노래한 작품이다.4. 북천가 정리
연대 : 철종작자 : 김진형갈래 : 장편 유배 가사, 기행 가사성격 : 기행문적, 체험적주제 : 함경도 명천의 귀양 생활4. 북천가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