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교육과정과 평가

 1  현행 교육과정과 평가-1
 2  현행 교육과정과 평가-2
 3  현행 교육과정과 평가-3
 4  현행 교육과정과 평가-4
 5  현행 교육과정과 평가-5
 6  현행 교육과정과 평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행 교육과정과 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어는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외래어로 어린아이들조차 간단한 영어단어정도는 척척 말하는 게 요즘 실정이다. 이러한 대세에 발맞추어, 현행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주고, 아울러 외국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영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모든 언어가 그러하듯 영어 역시 음성언어로서 이해하는 듣기와 표현하는 말하기, 문자언어로서 이해하는 읽기와 표현하는 쓰기의 언어 4기능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점진적으로 함양시키고자 한다.
우선, 우리나라의 교육 과정 구성의 방향은 홍익인간의 이념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현행 교육과정의 구성방향을 고려하여 초등학교 교육목표를 살펴보면, 초등학교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습관을 형성하는데 중점을 둔다. 몸과 마음을 자라게 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가지도록 하며, 일상 생활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경험을 가지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일의 세계를 이해 할 수 있는 폭 넓은 학습 경험을 통하여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배우며,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르고, 이웃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씨를 가지도록 배운다.
결국, 이러한 학습자의 경험중심의 학습 목표로 인하여 요즘 초등학생들은 예전 학생들에 비해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이 월등히 뛰어나며, 단순히 받아들이고 암기하기 보다는, 스스로 탐구해보고 이해하는 학습방법을 취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여기서 한번 생각해 보아야할 점들이 나타난다.
과연 실제의 초등학교 교육에서 영어 교육이 학습자를 중심으로 경험하고 이해하도록 시행되고 있는지와 초등학교 교육을 마치고 중학교에 진학함에 있어 현행 교육 과정의 내용이나 시간(단위) 배당이 적절한지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초등학교 영어는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과로서, 의사 소통의 바탕이 되는 언어 기능 교육, 그 가운데서도 음성 언어 교육이 주가 된다. 문자 언어 교육은 쉽고 간단한 내용의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내용으로 하되, 초등학교 학생은 자기 실생활의 감각과 경험이 행동에 깊이 작용하며, 호기심이 강하다. 그러므로 영어의 교수·학습 활동은 열린 교육의 바탕 위에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감각과 놀이 중심으로 하고, 체험학습을 통하여 발견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 초등학교 학생은 쉽게 배우지만 빨리 잊어버리고, 집중력이 오래가지 못하므로 교수·학습에 반복학습과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하여, 멀티 미이어와 같은 다양하고 흥미로운 교육매체를 적절히 활용하도록 해야한다. 그러면 먼저 현행 외국어과 교육과정 중 학년/단계별 성취 기준을 살펴보겠다.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까지는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을 적용하며, 성취기준은 목표와 학습 내용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의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학년/단계별 성취 기준은 이전 학년/ 단계의 성취 기준을 누적하여 적용한다.
초등학교 3학년은 과외 활동을 통해서가 아닌 교과 활동으로 처음 영어를 접하게 되는 학년이다. 따라서 그들에게는 간단한 낱말을 들려주고 그 단어가 어떤 대상을 의미하는지를 알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영어의 소리와 강세, 리듬, 억양을 듣고 식별할 줄 알며 나아가 정확하게 발음하도록 가르쳐야하며 짧고 쉬운 챈트나 노래 등을 듣고 이해하며 쉽고 간단한 게임이나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해야한다. 또한 동떨어진 내용이 아닌 개인, 가정, 학교 생활에 관련된 쉽고 간단한 대화를 듣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시킨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