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 교육학의 정의 전제에 의한 비교 교육학 미국의 자유주의 및 실용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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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교 교육학의 정의 전제에 의한 비교 교육학 미국의 자유주의 및 실용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비교교육학이 어떠한 학문인가에 대한 정의는 아직까지 통일되고 있지 않다.
195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금일에 이르기까지 교육에 관한 국제적인 연구소 및 세계 학회에서는 통일된 비교교육학의 개념적 정의를 시도하려고 했으나 그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1958년 유네스코 주최의 「교육계획에 관한 회의」에서도 비교교육학의 정의를 시도하였으나 성공을 하지 못하였다. 하지만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비교교육학 개념들을 종합해서 학문의 정의를 어떻게 설정하면 좋은지를 추측할 수는 있다. 이를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비교교육학은 비교적 방법에 의해서 2개 이상의 국가 또는 2개 이상의 지역에서 실시되고 있는 교육제도 및 교육적 활동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유사성과 상이성을 규명하고, 이에 대해 연구자 자신의 시각에서 사회과학적으로 해석하여 교육의 본질을 해명하려는 학문이다. 비교교육학은 둘 이상의 사회형태에 있어서의 교육제도, 교육의 제문제, 교육의 결정요소, 교육적 이상 등을 확인 및 진단하고 상호 비교함으로써 유사성 내지 공통성과 상이성을 찾아내고 이에 대해 사회 과학적 연구를 시도하여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학적 이론을 체계화하는 학문이다. 일반적으로 2개 이상의 국가의 교육제도 및 교육활동을 비교적 방법을 적용하여 연구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2개 이상의 지역을 비교 연구 대상으로 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잘 이해하고 있지 않은 것 같다. 비교교육학적 연구에 있어 2개 이상의 지역이란 하나의 국가 수준에 있어서의 남부 지역과 북부지역, 구체적으로 예를 들면, 한국의 경상도 지역과 전라도 지역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국가들이 존재하고 있는 광대한 지역, 이를테면 동부 아프리카 지역, 서부 아프리카 지역, 중남미 지역, 남아시아 지역 등을 의미하는 것이다.
2. 전제에 의한 비교교육학
비교에 의해서 규명된 유사성과 상이성을 연구자 자신의 시각에서 사회과학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비교교육학을 하나의 과학적 학문으로 성립시키는 제 일의 전제이다.
유사성이란 교육제도를 형성하는 제 요인이나 제기되는 교육적 제 문제의 성격에 있어 비슷한 점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서는 영국·독일·프랑스와 같은 강력한 자본주의 국가에 있어서는 중등학교의 형태를 종합제로 개편하려는 방향으로 나가고 있는데, 이러한 종합학교제도를 확립할여는 교육개혁적 시도는 후기자본주의사회의 교육적 모순(불평등)을 극복하려는 하나의 중요한 방법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3개 국가간에 유사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것이다. 종합학교는 입시의 폐지를 전제로 하여 모든 능력의, 모든 계층의 청소년들을 하나의 학교에 수용함으로써 청소년들의 교육기회 평등화에 공헌할 수 있다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다. 우수아들이 진학하는 소위 엘리트적 인문계 중등학교는 사회적 위신이 높고 학생들은 장차 대학에 진학하여 훗날 사회적엘리트가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학부모들은 그러한 학교에서 수학하는 기회를 갈망했다. 이에 대해서 직업중등학교나 비엘리트적 중등학교는 사회적 평가가 낮기 때문에 이러한 학교에서 수학하는 청소년들은 열등의식에 사로잡혀 있었다. 이와 같은 차별적인 복선적 학교제도는 비민주적인 것으로서 혁신세력에 의해서 신랄하게 비판되었다. 따라서 영국·독일·프랑스에서는 학교제도의 민주화를 촉진하는 하나의 중요한 방법으로, 이를테면 후기자본주의사회의 모순을 극복하는 하나의 교육 제도적 해결책으로서 모든 능력의, 모든 계층의 청소년들이 하나의 교육시설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종합학교제도를 실험 또는 확립하는 과정에 있다. 서구 3개 국가의 중등교육제도의 개혁을 비교 연구하는 데 있어 종합학교체제의 확립을 지향한다는 점에 상호 유사성이 있음을 발견하고, 이에 대해서 사회과학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비교교육학자들이 우선적으로 시도할 수 있는 과제이다.
상이성을 규명하는 것은 유사성의 규명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미국과 중국은 국가의 정치·경제적 이데올로기가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교육제도를 지배하는 교육이념, 중핵적 교육과정, 교육행정의 방식에 있어서의 상이성은 대단히 큰 것이다. 미국·중국·서구 제국에서의 상이한 교육학적 인식에는 유사성보다는 상이성이 강한 것이다. 셋의 상이한 교육학적 인식을 사회과학적으로 규명하고 해석하는 것은 비교교육학의 학문성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주요국에 있어서의 셋의 상이한 교육학적 인식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2-1. 미국의 자유주의 및 실용주의
1) 연방헌법에는 안보문제에 관여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든 교육문제에 연방정부는 관여하지 않도록 규정되어 있다. 따라서 주가 원칙적으로 교육제도를 조직하고 행정 관리하는 책임을 지게 된다. 주정부는 지역성을 존중하여 지방교육자치제를 지향하고 있다.
2) 다종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되어 있는 미국 사회의 통합은 미국식 민주주의 이념에 기초해서 촉진되고 있다. 이러한 정치적 이념은 교육제도에 의해서 계획적으로 성취되고 있다.
3) 자본주의적 경제체제는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심화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지만, 이러한 정의롭지 못한 현상에 대한 책임은 사회의 현존하는 정치경제적 구조나 정부에 있는 것이 아니고, 게으르고 빈곤한 자들 또는 불리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 자신에 있는 것이라고 가르치는 경향이 있다.
4) 정치적·경제적 엘리트의 지위는 개인적 노력과 업적에 의해서 쟁취하는 것이므로 사회적 계층화는 정당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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