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 장 이 교육의 틀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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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1 장 이 교육의 틀거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개인과 국가간에 서로 합의에 의한 문제해결은 유효한 교육정책으로 반대로 서로 갈등하면 사회문제로 변모된다. 보충수업과 체벌의 부활은 교육문제를 공론화시킨 사회적 쟁점이었다. 교사의 권위, 교육정책의 권력이 가질수 있는 위력과 괴력을 교육현장에 드러내 보이겠다는 교육문제 해결의 한 해법이 체벌과 보충수업 부활이었다.
사회문제의 속성
사회문제를 받아들이는 수용태도에는 상당수의 사람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식의 객관적인 입장과 해당문제와 연루된 이해관계집단의 관심과 이해정도에 반하는 사회현상이나 조건을 사회문제의 핵심개념으로 수용하는 주관적인 방식이 있다.
사회문제가 되는 사회문제의 유형 3가지
①주·객관적 정의방식에 의해 공통적으로 사회문제라고 지적되는 것들 ex)핵, 환경공해, 암, 외환위기 ② 집단이해관계 중심의 사회문제 ex)혼수장만, 학벌, 부동산 투기 ③ 사회문제로 쟁점화를 기다리는 대기성 사회문제
사회문제가 되기 위해 증거확보의 어려움, 인간들의 감성적 판단의 우선성, 지적된 사회문제와 관련된 대응책 마련의 어려움이 존재한다.
ex) 고교평준화 개혁, 7·30과외금지개혁, 보충수업금지 개혁, 교원정년단축 개혁 등
일관성있는 교육개혁정책 추진보다는 개인과 국가권력 간의 긴장 유형이나 정도, 그 수준에 따라 그 어느 교육개혁정책은 가차없이 사장되기도 했고, 교육계에서 묻혀졌던 교육개혁정책들이 한두 가지 수식어를 달고 변신한 채 느닷없이 교실속에서 부활되곤 했기에 교육개혁 그 자체가 사회문제의 한 영역으로 들어서고 있는 중이다.
교육본질의 이해
동양에서의 교육의 본질은 훈계와 훈육이며, 서양은 개인의 성장이다.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면 개인의 능력은 성장하지만 그 반대의 경우 퇴보할 수 있다. 서아시아에서는 타비야(tarbiya) 성장을 의미한다. 개인의 체험과 그 체험을 통한 삶의 숙성을 의미한다. 동남아시아는 인간행동의 일구어냄과 그 골라냄을 교육의 본질이라고 보았다. 교육은 개개인에게,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자연과 환경에 대한 존엄성을 일깨워주는 자연스런 상호작용이다. 자연과의 흉허물 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인간이 자기의 성향과 기질, 본성을 일구어나갈 때, 그 인간은 공동체의 일원이 되는 것이며 자연의 친구가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