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부 교육평가 교사와 의상호 작용

 1  유치부 교육평가 교사와 의상호 작용-1
 2  유치부 교육평가 교사와 의상호 작용-2
 3  유치부 교육평가 교사와 의상호 작용-3
 4  유치부 교육평가 교사와 의상호 작용-4
 5  유치부 교육평가 교사와 의상호 작용-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치부 교육평가 교사와 의상호 작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과정의 평가에서 고려되어져야 할 것은 교사, 학습자, 교재, 환경의 공동변인의 상호작용인데, 이러한 네 가지 공동변인의 상호작용을 평가하기 위해서 제기되는 대표적인 질문들을 토대로 우리 부서에 대한 교육평가를 해 보았다.
평가에 앞서 부서를 잠깐 소개 해보자면, 필자는 포항 장성교회의 유치부 6-7세의 아이들을 담당하고 있다. 예배는 1, 2부로 나누어 예배를 드리고 있고, 교사는 약 3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과의 사용은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교육자원부에서 나오는 교재를 중심으로 사용하고 하며, 교육적 환경으로는 1층에 교실이 위치하고, 다른 부서에 비해 크고 넓은 공간으로 6-7세의 아이들을 교육하기에는 적합한 환경이라고 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유치부 부서의 교사, 학습자, 교과, 환경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장,단점과 그에 대한 개선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4가지 공동변인의 상호작용
1) 교사와의 상호작용
① 교사와 교사 - 교사들은 어떻게 서로를 긍정적으로 격려하고 돕는가?
교사들은 혁신적인 생각이나 지도를 해 보려는 교사들에게 어떻게 반응하는가?
우리 부서는 앞에 서론에서도 언급했듯이 1부와 2부로 나누어져 있어서 교사 또한 1,2부로 나누어 1부 17명, 2부에 15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사들이 많아 모두가 한 자리에 모일 수 있는 기회 없다. 그래서 한 달에 한 번 모든 교사가 모이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그달의 프로그램이나 교육 방침들을 의논하고, 교사간의 상호작용을 한다. 또한 매주 예배 후 에는 각 부서 교사 모임을 통하여 교사들이 처한 상황과 환경들을 나누면서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며 서로를 격려하고 위로 한다.
절기나 큰 행사로 다양한 프로그램이나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에는 경험이 많은 교사나 혁신적인 생각이나 지도를 해보려는 교사들의 의견을 잘 수립하여 적절한 방향으로 이끌어 간다.
② 교사와 학습자 - 교사는 학습자의 인성의 어떤 측면을 부각시키는가? 어떤 측면을 억제하는가? 교사는 자신이 중요하고 가치 있게 생각하는 것을 어떻게 전달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