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과서 가치 덕목 인류애人類愛

 1  도덕교과서 가치 덕목 인류애人類愛-1
 2  도덕교과서 가치 덕목 인류애人類愛-2
 3  도덕교과서 가치 덕목 인류애人類愛-3
 4  도덕교과서 가치 덕목 인류애人類愛-4
 5  도덕교과서 가치 덕목 인류애人類愛-5
 6  도덕교과서 가치 덕목 인류애人類愛-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덕교과서 가치 덕목 인류애人類愛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류애란 무엇인가? 국어사전에 정의되기를 인류애란 인류로서 인류 전체에 대한 사랑이라고 정의된다. 그렇다면 인류란 무엇인가? 인류는 사람을 다른 동물과 구별하여 이르는 말이라 할 수 있다. 우리가 인간이기에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받아야 하고 또 다른 사람을 인간적으로 존중해야만 한다. 이는 인종이나 지역 또는 출신 신분을 초월하여 모든 인간이라면 반드시 공통적으로 그 존엄성을 인정받아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류애가 과연 왜 필요한 것인가? 그 이유는 인간은 혼자 사는 존재가 아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은 흔히 사회적 동물이라 불리워지고 있다. 혼자만이 사는 것이 아니라 함께 사는 것이 사회이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 주위의 이웃을 사랑해야 하는 것이고 그 사람들의 인권을 존중해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인류애를 가지는 것은 다른 사람의 인권을 존중해주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고 할 수 있다. 자신이 대접받고 싶은 만큼 남을 대접해 주라는 황금율이라는 것이 있다. 이러한 황금율도 인류애의 하나의 방법이 되는 것이다. 이렇듯 인류애는 자신이 대접을 받고 싶은 만큼의 대접을 남에게 베풀어주는 것이 바로 자신을 존중하는 것이고 나아가 다른 사람까지 존중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을 존중해 줌으로써 자신도 존중을 받게 되는 것이고 결국은 전 인류가 서로를 존중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오늘날 과학과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사람들의 국제간의 왕래가 폭넓게 이루어져 지리적 공간 관념은 놀라울 정도로 좁아진 반면, 생활공간은 나날이 확장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람들이 외국으로 나갈 때는 자국의 문화도 함께 가져가며, 또 , 외국인이 국내에 입국할 때에도 그 나라의 문화를 함께 가져온다. 이에 따라 세계인들 간의 문화적 접촉은 그 양과 질이 엄청나게 늘고 있다.
이제 세계 각국의 주민들은 지구촌 주민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는 세계가 함께 잘사는 길을 찾아야 하는 것이 공통 과제가 되었다. 이와 같은 지구촌 공동의 발전은 국가 간의 역사, 지리, 문화, 정치, 이념적 배경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서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세계의 자연환경은 서로 다르며 그러한 환경 속에서 발전해 온 문화도 각기 다르다. 즉. 세계문화교류는 모든 민족들의 전통 문화가 인정될 때 가능한 것이다.
이렇게 인류애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별개의 것으로 생각할 수 없는 덕목이다.
2. 교과서 분석
인류애 덕목에 관한 부분은 도덕 교과서 5학년 10단원 우리 문화와 세계 문화와 6학년 10단원 평화로운 지구촌에 제시된다. 우리 문화와 세계 문화단원에서는 국제 문화 교류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평화로운 지구촌단원에서는 세계 평화와 인류 공영을 지도한다.
① 5학년 - 10. 우리문화와 세계 문화
이 단원에서는 기본 가치 덕목인 인류애를 ‘올바른 국제 문화 교류’라는 교육과정 내용 요소로 풀어 교과서에 나타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