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한국어 교육 방법론 언어교육원 수업 참관을 통해 내가 느낀 점

 1  바람직한 한국어 교육 방법론 언어교육원 수업 참관을 통해 내가 느낀 점-1
 2  바람직한 한국어 교육 방법론 언어교육원 수업 참관을 통해 내가 느낀 점-2
 3  바람직한 한국어 교육 방법론 언어교육원 수업 참관을 통해 내가 느낀 점-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바람직한 한국어 교육 방법론 언어교육원 수업 참관을 통해 내가 느낀 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어선생님이 되는 것은 내가 한국에 온 후에 새운 목표이다.이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지난 4년동안에 한국어교육과 관련된 수업을 많이 들었고 한국어 교육법도 많이 배웠다.이번 학기 ‘한국어교육연습’강의를 들으면서 더 전면적으로,계통적으로 한국어교육의 이론을 배웠다.그리고 모의강의를 통해서 그 동안 배웠던 지식을 교육현장에서 사용하는 것은 나에게 정말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한다.다음으로 이번 학기 지행했던 수업참관,모의강의등 정리하겠다.
1.언어교육원 수업 참관을 통해 내가 느낀 점
1.1. 중급수업
이 수업은 아주 성공적인 수업이라고 생각한다.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 효과도 좋다.선생님이 도입단계부터 학습단계까지 매 부분 다 세심하게 준비할 것 같다.그리고 취하는 교수법도 적절하다.특히 이 선생님이 외우기를 아주 중시했다.나도 학원에서 중국어를 가르치고 있기 때문에 외우기는 외국어를 배울때아주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그리고 힌트를 보고 외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학생들이 부담이 없이 쉽게 외울 수 있기 때문이다.그런데 아쉬운 점이 선생님이 학생의 발음에 대한 지도가 좀 부족한 것 같다.중급이라서 발음이 틀린 부분도 상당이 많다.그래서 이단계도 발음 지도를 중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1.2. 고급수업
이 수업은 첫 시간에 주로 단어와 문법을 배웠다.배운과정에서 거의 선생님이 설명하고 하생들이 연습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했다.문법도 많고 교수법도 너무 재미 없어서 학습 분위기는 아주 지루한 느낌을 주었다.그리고 본문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설명하기조차도 읽기도 안 했다.선생님이 왜 그렇게 하신지 잘 이해하지 않는다.두번째 시간은 말하기 시간이었다.주제를 주고 조를 나눠서 진행해서 수업 분위기 가 조금 좋아졌다.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효과가 좋았다.그런데 아쉬운 점이 발표할 때 말을 너무 간단하게 할 것 같다고 생각한다.왜냐하면 이미 고급 수준이면 한국어를 어느정도 잘 하기 때문에 좀 긴문장를 하게 하는 것 더 좋다고 생각한다.
2. 언어교육원 수업 참관을 통해 우리 조가 생각한 바람직한 교사의 요건
2.1. 철저한 수업준비
학습할 내용(문법 등)에 대해 도입단계부터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학습동기가 유발되도록 유도하고 교사가 전체 수업의 흐름을 미리 주지하고 있어야 한다.
문법 및 단어 숙어 표현은 다양한 예문과 시청각 자료가 언어습득에 있어 효과적인 도구가 될 것이다.
2.2. 다양한 수업방법 시도
수업 도중 너무 쉬운 내용이 반복되거나 너무 어려운 내용에서 막혀있을 때는 학생들의 집중력이 산만해지고 수업의 참여도가 저하되는 경향이 있다. 교재중심의 체계적인 수업과 함께 부가적으로 다양한 수업방법을 동원하여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