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 법률 간통

 1  생활과 법률 간통-1
 2  생활과 법률 간통-2
 3  생활과 법률 간통-3
 4  생활과 법률 간통-4
 5  생활과 법률 간통-5
 6  생활과 법률 간통-6
 7  생활과 법률 간통-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활과 법률 간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간통”말이다. 한국의 현행법상 명백한 불법행위지만, 많은 사람들이 해봤을 것이고 시도조차 안해 본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것도 아니라면 주변에 간통을 하는 사람을 한 명이라도 알고 있을 것이다. 한국의 제도적 상황에서 간통은 죄다. 간통죄를 폐지해야하는지 아니면 존속해야하는지는 법학자들에게 맡기자. 그러나 틀림없는 것은, 이웃집 부인과 눈이 맞아 벌이는 일은 인류의 조상이 ‘결혼’이라는 제도를 만들기 이전부터 생겨났다는 점이다. 더구나 태고 적부터 인류의 취미, 그리고 유일하게 지금까지 계속되는 취미가 바로 “간통”이라고 하는 것이다. 이 신문기사에서 말해 주듯이 간통이라는 것은, 이미 우리 사회에서 널리 퍼져있는 것이다. 자신의 배우자를 두구 다른 파트너를 갖는 다는 것은, 이미 TV드라마의 일상적인 소재가 될 만큼, - 아침드라마는 대부분, 불륜이라든지 눈물나는 부부이야기라든지 절대로 평범하지 않은 이야기들을 소재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정도가 더 심하면 심할수록 묘하게도 시청률이 높다- 친근한 일이가도 하다. 게다가 인터넷사이트에는 간통의 증거를 잡는데 도움을 주는 도우미가 연락처를 남길 만큼, - 만약 상대방에 간통으로 힘들어하시거나 간통 및 외도에 대한 물증이 필요하시다면 저에게 연락주세요. 도와드립니다. 민경민이라고 합니다. 016-728-3853- 이미 간통은, 일상으로 등장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현행법상으로 간통은 명백한 불법행위이다. 그것도 국가가 그 주체인 형법으로 존재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국민들의 대부분은 범법자란 말인가?
①간통의 사회적 의의와 뜻.
간통의 개념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 다르게 통용되어 왔는데 보통 20세기 이전에는 여성(아내)의 부정한 행위에 한해 간통이라고 지칭한 예가 많았다. 이라크족의 쿰바제도처럼, 남녀 모두에게 배우자이외에게 성관계를 허락하는 “성관계범위”가 설정된 사회도 있었다. 부계제 원리에 바탕에 두고, 법전이 성립된 민족사회는 거의 엄격한 성의 억제를 특징으로 하여 형성되었다. 이슬람과 기독교문화, 동양과 서양의 문화에 따라서 많은 다른 범위로 간통을 정의하고 있지만 현재 간통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배우자가 있는 남녀가 배우자 이외의 남. 녀와 성관계하는 것을 통칭하여 말한다.
②현대 간통과 관련된 구체적 사례
최진실, 조성민 부부의 이혼발단. : 당시 이 부부의 이혼사건의 발단은 조성민씨가 술집마담인 김모마담과 내연의 관계에 있다는 것을 최진실씨가 알고 이를 간통죄로 처벌하기 위해, 현장을 잡고자 기자를 대동하고 당시 조성민씨의 차가 주차된 김모 마담의 오피스텔을 급습한 것이었다. 이 사건 이후 조성민씨가 더 이상 부부간의 신뢰가 깨어졌음을 선언하고, 계속 이혼을 주장하며, 이혼 진행중에 있다. 그리고 최진실측은 조성민씨의 외도가 주요 이혼사유로 보고, 위자료와 양육비등을 요구하고 있으나, 조성민씨측은 김마담은 단지 사업 파트너일뿐 아무런 관계가 아니라고 주장하며 간통을 부인하고 있다. 이 사건은 조성민씨의 간통여부가 이혼 및 이혼 후 관계에 큰 영햐을 미칠 예정이다.
과연 왜 이런 일이 생겨났는가?
(2)법률적인 면
①간통죄의 존재
(1)우리나라의 현행 간통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