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1  집단 따돌림 예방 프로그램-1
 2  집단 따돌림 예방 프로그램-2
 3  집단 따돌림 예방 프로그램-3
 4  집단 따돌림 예방 프로그램-4
 5  집단 따돌림 예방 프로그램-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집단 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집단 따돌림은 집단 내에서 다수가 특정인을 대상으로 위해를 가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집단 따돌림은 범죄 행위이다.
한국 청소년 개발원에서는 학교에서 다수의 학생들이 특정 학생을 대상으로 2주 이상의 기간에 걸쳐 심리적·언어적·신체적 폭력, 금품 갈취 등을 행하는 것을 집단 따돌림으로 정의한다. 이러한 집단 따돌림은 소위 왕따라고 불리는 특정 학생이 주변의 힘센 다수의 학생에게 일방적으로 상해를 당하는 병리적 현상을 말한다.[2] 특정 집단 내에 존재하는 기준에서 벗어나는 언행을 하는 구성원을 벌주기 위한 의도적 행동, 특정인을 따돌리는 행동을 주도하는 구성원들의 압력에 동조하여 같이 괴롭히는 행동 등이 집단 따돌림의 행태이다. 흔히 왕따, 줄여서 따, 따를 당하다라고도 불린다. 학교 조직뿐 아니라 다른 사회 조직에서도 일어나는 현상이다.[3] 왕따라는 단어는 1997년 탄생하여 언론에 소개되었다.
피해자는 심리적으로 괴로움을 당하고 심하면 육체적으로도 피해를 입으며 극단적인 경우에는 자살에 이르거나 묻지마 범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대한민국의 경우 2003년의 청소년보호위원회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10.7퍼센트, 중학생의 5.6퍼센트 그리고 고등학교의 3.3%의 학생들이 집단 따돌림을 경험하였다고 한다.
한국EAP(근로자 지원 프로그램)협회에 따르면 직장 왕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꼽히는 개인의 정서·성격, 조직 내 갈등, 직무 스트레스 문제의 상담은 2011년 전체 상담 중 60.4%를 차지했다. 2012년 1월, 취업포털 이 직장인 2975명을 설문한 결과 45%는 직장에 왕따가 있다라고 답했고 58.3%는 왕따 문제로 퇴사한 직원이 있다고 답해 직장 왕따가 학교 폭력 못지않게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2) 프로그램을 진행 대상
①대상 : 중학교 1학년
②주의사항 및 고려사항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학급 안에 집단따돌림 피해 혹은 가해경험을 가진 학생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고 이에 대해서 진행자는 알고 있어야 한다.
③중학교는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학생들이 새로운 환경에 놓이는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환경에 놓임으로써 학생들은 혼란스러울 수 있으며 이 시기의 “집단 따돌림 예방 교육은” 집단 따돌림을 예방하는 것 이외에도 학급의 단결력 등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야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프로그램을 중학교 1학년 새 학기에 진행하고자 한다.
3) 프로그램의 전체목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