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현장론 리처드 니버와 제임스 파울러의 신학

 1  기독교교육 현장론 리처드 니버와 제임스 파울러의 신학-1
 2  기독교교육 현장론 리처드 니버와 제임스 파울러의 신학-2
 3  기독교교육 현장론 리처드 니버와 제임스 파울러의 신학-3
 4  기독교교육 현장론 리처드 니버와 제임스 파울러의 신학-4
 5  기독교교육 현장론 리처드 니버와 제임스 파울러의 신학-5
 6  기독교교육 현장론 리처드 니버와 제임스 파울러의 신학-6
 7  기독교교육 현장론 리처드 니버와 제임스 파울러의 신학-7
 8  기독교교육 현장론 리처드 니버와 제임스 파울러의 신학-8
 9  기독교교육 현장론 리처드 니버와 제임스 파울러의 신학-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교육 현장론 리처드 니버와 제임스 파울러의 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진실하고 건전한 대부분의 지혜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하나님의 지식이고 다른 하나는 우리들의 지식이다. 그러나 상호간에 많은 결합들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지식이 먼저 존재하여 다른 지식을 발생시키는지 분별하기 쉽지 않다.『Calvin의 기독교 강요』
칼뱅의 기념비적인 『Calvin의 기독교 강요』에서 인용한 이 문장은 제임스 파울러의 사상에 리처드 니버의 영향력을 고찰하기에 좋은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두 명의 사상가들은 칼뱅이 권위 있게 보여준 신념에 대해 찬사를 보내곤 하였다. 즉 신학적 성찰과 인간론적인 성찰을 근본적으로는 분리할 수 없다는 말이다. 니버와 파울러는 하나님의 개념과 자아의 개념이 상호 구성적이라는 칼뱅의 주장에 동의했다. 그러나 그들은 자아의 의식을 자아의 지식과 타인의 지식으로 구분함으로써 칼뱅의 표현과 미묘하면서도 분명한 차이를 보인다.
니버와 파울러를 통해서 명확하게 살펴볼 수 있는 관점은 신학적 성찰이 암묵적이고 간접적이기는 하지만 인간의 자기 이해와 실천에 대한 암시를 언제나 내포하고 있다는 점이다.
니버와 파울러는 모두 이론적이고 철학적이며 신학적인 담론에 관심을 갖고 있지만 그들의 일차적인 구성적 활력은 하나님의 통치에 맞추어서 사회와 교회를 해석하고 변화시키는 과업을 수행해 왔다.
본장에서 고찰하고자 하는 내용은 신론이 자아의 규범적인 구성에 영향을 발휘하는 방식이다. 니버의 신론은 제임스 파울러의 많은 연구에 영향을 주었다. 파울러의 구성신학적 인간론을 파악하고자 한다면 먼저 니버의 신론과 그러한 신론이 인간론적으로 기능하는 방식에 대하여 검토한 후에 파울러가 공동체 안에서 자아됨의 개념에 작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신론에 대한 니버의 접근을 차용하고 수정하는 방식을 살펴보려고 한다.
1. 리처드 리버의 신론과 그의 인간론에 끼친 신론의 영향
니버의 신론은 복잡하며 그의 주된 연구와 일치하지도 않는다. 그는 신론의 다양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니버가 주장하는 한 가지 측면은 전적으로 초월해 존재하는 고전적인 신플라톤주의의 일자 개념 : 만물의 본원인 ‘일자 로부터 모든 실재가 생겨나고 그 모든 실체에는 질적인 차이가 있어서 하위에 있는 것이 상위의 것을 모방하게 된다는 식의 우주론을 말합니다. 그리고 인간도 이 만물중의 하나고 그 모든 실체들 중의 하나이므로 보다 상위의 단계로 나아가기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그래서 궁극적으로는 일자와 합일의 경지에 도달해야한다는 것이다. Naver. 백과사전
신 플
라톤주의의 일자(One)라는 개념과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다자를 초월한 일자이다.
니버는 성서의 하나님과 철저하게 초월적인 일자의 개념을 비교함으로써 성서의 하나님이 수동적이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성서의 하나님은 모든 역사에서 활동하는 유일한 원동력이다. 성서의 일자는 만물의 창조자이며 통치자이다. 니버는 예수안에서 철저한 유일신 개념의 가장 완벽한 계시를 발견하였다. 예수는 자신의 삶의 모범들과 그의 교훈들을 통해 그 일자를 권위 있게 가르쳐 주는 역할을 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