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지각 검사 레포트

 1  시지각 검사 레포트-1
 2  시지각 검사 레포트-2
 3  시지각 검사 레포트-3
 4  시지각 검사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지각 검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는 보는 것 뿐 아니라, 듣는 것, 만지는 것, 맛보는 것, 냄새 맡는 것에 의해 우리 주변의 세계를 지각 한다. 이중 시각이 중요시된다. 시지각은 시각 기관을 통해 외부환경을 인지하는 기능으로 단순히 정확하게 눈으로 보는 능력만이 아니라 두뇌 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시각 자극의 해석 능력까지 포함된다. 하지만 시지각의 곤란은 교과 학습을 준비하는데 어려움을 초래하며 학습 능력을 저하 시키는 주요한 요인이 된다. 학습 장애를 지닌 모든 아동이 시지각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시지각 장애는 학습 장애와 자주 관련지어져 왔다. 시지각 결함이 있는 아동들은 해부학적으로 건강한 눈을 가지고 있음에도 두 가지 이상의 시각 자극 사이에서 형태의 차이, 변별, 공간적 위치 지각에 곤란을 겪는다. 시 지각 장애는 구체적이고 조직적인 특별한 훈련에 의해서 개선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장애 영역과 장애 정도를 정확하게 진단해 낼 수 있는 검사 도구가 있어야 한다. 시지각 검사 도구는 아동의 수행을 같은 연령 아동들의 수행과 비교 할 수 있는 규준 점수를 제공 하므로 아동의 시 지각 문제를 진단 할 수 있도록 해준다. 따라서 아동의 특수 교육이나 치료적 게임을 결정하는 주요한 수단이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아동의 시지각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표준화된 검사 도구의 수가 적으며, 사용에 있어서도 제한점 이 있다. 뿐만 아니라 시지각 능력이 아동의 일상생활이나 학습 능력과 관련이 있는 중요한 능력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아동의 시지각 능력과 관련한 연구의 수는 적은편이다. 아동의 시지각 능력 특성에 관한 분석은 아동의 시지각 발달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이와 관련한 연구가 필요 하다. 연구의 내용으로는 시지각 기능 검사(TVPS-R)를 우리나라 아동을 대상으로 타당화 하는 것이다. 두 번째 목적은 우리나라 아동의 시지각 특성이 성별, 연령별, 지역별로 다르게 나타나는지 비교하고, 시지각 취약점을 보이는 아동의 출현율을 분석 하며, 시 지각 능력과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성을 밝히는 것이다.
이론적 배경으로는 시 지각 능력, 시 지각 능력의 평가, 가드너의 시 지각 기능 검사이다. 우선 시지각 능력에서 시지각의 기능과 구조에 대해 살펴보자. 위계 안에 있는 기술 수준들은 단일체로서 기능하고 시지각 능력의 통일된 구조를 제공한다. 각각의 능력 수준은 그것 앞에 있는 능력의 통합에 의존하며, 선행자의 도움 없이는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없다. 시각적 인지는 시각 기억이나, 주사, 주의집중 등이 없이는 완전함을 유지할 수 없다. 뇌 손상이나 장애는 특정능력 수준에서 시각의 통합을 방해하기 때문에 시각 통로를 통한 학습이나 적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음으로 시지각 능력의 평가를 살펴보면 능력 평가도구 첫 번째로 벤더-게슈탈트 검사가 있는데 이검사는 Wertheimer(1923)가 지각과 관련된 게슈탈트 심리학의 원리를 증명하기 위해 고안한 도형들에 착안하여 Bender(1938)가 개발한 심리학적 평가도구이다. 두 번째로는 시지각 발달 검사로 유아기와 초등학교1학년 아동의 학습 준비도를 진단하고 뇌손상을 입은 환자의 시지각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검사이다. 하위 내용 5가지로는 시각-운동 협응, 도형-배경 변별, 형의 항상성 지각, 공간 위치 지각, 공간 관계지각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 번째로 시각-운동통합 발달 검사로 주로 학습 장애나 행동 장애 문제를 초기에 발견하여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기위한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네 번째로 비운동성 시지각 검사는 Colarusso와 Hammill(1971)이 시지각의 현저한 이론적 구조라고 말하는 다섯 가지 유형의 시지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다섯가지 유형은 공간 관계, 시각 변별, 도형-배경, 시각 통합, 시각 기억으로 적용 연령은 4~8세이며, 1995년 개정된 MVPT-R에서는 연령 범위가 11세까지로 넓어졌다. 가드너의 시지각 기능검사를 표로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다.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연구 방법에서 연구대상은 시 지각 기능 검사(TVPS-R)를 2006년 5월부터 2006년 10월까지 서울특별시, 경기도, 강원도, 전라남도에 거주하는 유치원생 263명과 초등학생 360명을 총 623명을 대상으로 실시 하였다. 대도시, 중소도시 지역의 아동이 325명, 읍면 지역의 아동이 295명 표집 되었다. 은 아동의 성별 및 연령, 지역에 따른 표집수를 제시하고 있다.
측정 도구로는 시 지각 기능 검사와 시각-운동 통합발달 검사, 시 지각 발달검사,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 검사가 있다. 첫 번째 시 지각 기능 검사는 7개 하위영역(시각변별, 시각 기억, 공간기억, 형태항상성, 순차기억, 도형배경, 시각통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영역별 16문항, 총 112문항이다. 1:1개별검사로 실시되며 검사 소요시간은 평균15분 정도 이다. 각 문항은 성공과 실패로 채점이 되며, 아동의 정답 개수가 원점수가 된다. 하위 영역별 원 점수, 원점수의 총점, 변환점수, 백분위 점수, 시 지각 지수를 이용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시각-운동 통합발달 검사는 24개의 도형이 난이도 순서대로 각 쪽에 3개씩 구성되어 있다. 도형 아래 그 도형과 비슷하게 모사하면 각 도형별로 채점 기준에 따라 성공 혹은 실패로 채점하게 된다. 3개의 도형을 연속적으로 실패한 경우 그3개의 도형 이전까지의 맞는 수가 그 아동의 원 점수가 된다. 세 번째 시 지각 발달 검사는 5개의 영역으로 나뉘는데 시각-운동 협응, 도형-소지 변별, 형의 항상성 지각, 공간위치 지각, 공간 관계 지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연구에서는 하위 영역 점수와 영역 점수의 총합을 사용하였다. 48명에게 실시한 DTVP 검사 전체 문항의 내적 일관성 신뢰도는 .85였고, 영역별 신뢰도는 .44~.78였다. 에 신뢰도 계수를 제시 하였다.
네 번째로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 검사는 10개의 기본 검사와 3개의 보충 검사로 이루어져 있고, 기본 검사 점수들에 의하여 전체 지능 지수, 언어 성 지능지수, 동작 성 지능 지수를 산출 할 수 있다. 언어 성 소 검사는 상식, 공통성, 산수, 어휘, 이해, 숫자, 동작 성 소 검사는 빠진 곳 찾기, 기호쓰기, 차례 맞추기, 토막 짜기, 동형 찾기, 미로 이다. 이 연구에서는 동형 찾기와 미로를 제외한 11개 소 검사 점수와 언어 성 지능지수, 동작 성 지능 지수, 전체 지능지수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자료 분석은 첫째, 시 지각 기능 검사(TVPS-R)문항 분석을 위해, 고전적 검사이론에 근거하여 문항의 난이도와 문항의 변별 도를 추정하였다. 둘째, 시지각 기능 검사(TVPS-R)의 타당도 분석을 위하여 공인타당도와 구인타당도를 추정하였다. 셋째, 우리나라 아동들의 시 지각 능력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t검정을 하였다. 넷째, 우리나라 아동 중 시 지각 취약아동의 출현 율을 알아보기 위하여 시 지각 기능 검사(TVPS-R)의 변환점수(Scaled score)를 이용하였다. 다섯째, 우리나라 아동의 시 지각 능력과 학업성취와의 관련성을 보기 위하여 1개 초등학교 3~6학년 아동 80명의 중간고사 성적을 이용하였다.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첫째, 아동의 시 지각 취약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여러 검사들의 결과, 아동의 실제 수행 등이 고려되어야 하지만, 이 연구에서는 시 지각 기능 검사(TVPS-R)만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연구의 제한점이 있다.
둘째, 시 지각 기능 검사(TVPS-R)의 한국 규준이 아직 없기 때문에 변환점수는 미국규준에서 제시하는 점수를 이용하였다. 문화적 차이로 인해 규준점수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연구의 제한점이 있다. 셋째, 공인타당도 검정을 위해 지능검사(K-WISC-Ⅲ)를 이용 하였는데, 임상에 의뢰된 아동들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일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다른 결과를 보일 수도 있다. 그리고 임상에 의뢰된 아동의 수가 적었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 하는데 제한점이 있다. 넷째, 시지각 능력과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성을 분석하는데 있어, 표준화된 학업성취도 검사가 아닌 교사가 개발한 평가도구를 이용하였기 때문에 연구의 제한점이 있다.
이 연구의 결과로 시지각 기능 검사(TVPS-R)의 타당화는 검사 문항 분석과 검사의 신뢰도, 타당도 검증을 통해 이루어졌다. 우선 문항 분석 결과를 보면 문항난이도는 각 영역별로 .15~.98까지 넓게 분포되어 있었고, 문항 변별도는 .14~.69로 나타났다. 형태항상- 94 -성, 순차기억, 시각통합 영역의 문항이 다른 영역의 문항보다 다소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Chan과 Chow(2005)의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이들은 홍콩 유아들에게 실시한 시 지각 기능 검사(TVPS-R)결과 시각 변별, 시각 기억, 공간 관계 영역의 통과율이 높았다고 보고하였다. 시지각 기능 검사(TVPS-R)의 신뢰도는 내적 일관성 신뢰도 계수, 측정의 표준 오차,검사-재검사 상관계수 추정을 통해 분석하였다. 내적 일관성 신뢰도 계수는
4~11세 연령에서 .86~.95로 높게 나타났으며, 측정의 표준오차는 하위 영역별로1.35~1.54로 낮게 나타났다. 또한 시지각 기능 검사(TVPS-R)의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아동들의 시지각 발달특성을 분석 하였다. 성별 차이 검정 결과 시지각 능력의 남녀 차이는 없었다.이러한 결과는 VMI-3R 점수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없다고 보고한 김태련 외(1995)의 연구와 일치한다.
결론 첫 째 로는, 시지각 기능 검사(TVPS-R)는 우리나라 아동에게 타당한 검사도구이다. 폭넓은 문항난이도와 양호한 문항변별력을 지닌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적 일관성 신뢰도가 높고, 측정의 표준오차가 적으며, 검사-재검사 신뢰도가 높다. 둘째, 우리나라 아동의 시지각 능력은 남녀에 따라 차이가 없다. 그러나 아동의 거주 지역에 따라 시지각 능력의 차이가 부분적으로 나타나므로, 낙후 지역 아동들을 위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우리나라 시지각 취약아동은 시각변별, 시각기억, 공간관계, 도형배경 영역보다 형태항상성, 순차기억, 시각통합 영역에서 많이 나타났다. 시지각 취약아동을 위한 개입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아동의 전반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