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관점에 대한 그녀의 생각도 깃들여져 있다 .
그녀는 ''의식의 흐름 기법''으로 난잡한 기교라기보다는, 인간 심리를 가장 깊은 곳까지 추구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서 구성방식을 사용하였으며 『댈러웨이 부인』이나 『올란도』에서 보여주는 시간과 공간을 넘나드는 서술 식은 이러한 버
대한 내용은 2.모파상의 작품세계에서 다룸.)
1872년 자국의 패전 속에서 병역을 마친 그는 아버지의 도움으로 해군성에 취직하게 되며 파리로 상경한다. 일요일마다 플로베르를 찾아가 문학 수업을 받음.
1875년 조셉 프뤼니에라는 가명으로 <살갗이 벗겨진 손>이 퐁 타 무쏭 연감에 발표
1876년 《문
대한 치열한 냉소주의’로 이름붙이지만 그의 시에서 서정적 주체는 객체(현실)와의 갈등을 일정한 거리에서 바라보고 있을 뿐이라는 것(주체와 객체의 소외현상)을 발견한다. 이성복의 시를 중첩된 오디푸스 콤플렉스로 읽어내려는 접근도 있다. 반경환은 누이- 어머니에 대한 편향, 아버지를 경쟁자
어머니이다. 중종비 신씨가 즉위 직후 폐위되고, 제1계비 장경왕후(章敬王后) 윤씨가 세자 호(岵:뒤의 인종)를 낳은 뒤 죽자, 1517년(중종 12) 왕비에 책봉되었으며, 1545년 명종이 즉위하자 모후(母后)로서 수렴청정(垂簾聽政)을 하였다.
아버지는 부총관 윤겸(允謙)이며, 어머니는 관비(官婢) 혹은 관기 출
대한 열망
출전: 1917년 1월1일부터 6월 14일까지 126회에 걸쳐 <매일신보>에 연재
* 작가소개 : 이광수 (호는 춘원). 소설가. 1917년 「청춘」에 습작. <매일신보>에 ‘무정’을 발표하면서 한국 현대 소설의 개척자가 되었다. 계몽 의식과 민족주의 사상을 고취하는 내용의 글을 많이 썼다. 일제 말 친일 행위
‘난파’에 대한 古김우진과의 인터뷰
극 ‘난파’가 우리나라 희곡사에서 최초로 시도된 본격적인 표현주의 작품이니 만큼 그 표현주의의 특징 중 하나인, 허구적 인물의 등장을 이용하여 古김우진씨 와의 인터뷰형식으로 극에 대한 설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나 : 안녕하세요. 책을 통해서나마 김
주로 등장하므로 개성 없는 인물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 인물들은 고유 명칭을 갖지 못하고 아버지, 아들, 시인, 노동자 등 대명사로 통칭된다. 이들은 항상 어떤 계급이나 ‘입장’을 대표하고 이들의 특성은 의상이나 가면, 분장 등으로 강조 되며 세력간의 갈등도 숨김없이 드러나고 있다.
Ⅰ. 들어가며
우리는 최초의 희곡인 조중환의 ‘병자삼인’에서 시작하여, 여성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보여준 김우진의 ‘이영녀’, 1930년대 유치진으로 대표된 사실주의와 우리 전통극을 수용한 채만식의 제향날, 그리고 1960년대부터 나타난 우리 연극의 변화를 보여주는 오태석의 환절기와 1970년
1. 작가소개
1902년 3월 30일 아버지 나성연(聖淵)과 어머니 김성녀(金姓女)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경손이라는 이름은 할아버지 병규(炳奎)가 41세에 얻은 아들에게서 회갑에 손자를 얻자 '경사스런 손자'라는 뜻으로 붙여진 것이라고 한다.
1914년 기독교청년회관 안에 있던 공옥(功玉)보통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