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설의 명칭
(1). 픽션(fiction) - 허구 문학 전체 (서사시. 민담, 우화, 설화, 전설)
(2). 로망스(romance) - 12세기에서 15세기 사이 유럽에서 번성했던 기사적 무용담,
환상적 연애담 (우리의 고대소설과 상통)
(3). 쇼트 스토리(short story) - 단편소설.
19세기 초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된 현대적 의미의 단편소
문학의 절대적인 영향 아래에서 발생했다는 것이다. 이 중에서도 가장 활발한 논의가 전개된 것을 첫 번째 항목으로, 여러 개의 설화가 유력한 근원설화로 제시되고 있다.
1) 국내설화 기원설
『춘향전』이 우리나라의 어떤 설화에서 기원했다는 기록의 예를 3가지 정도 들어본다.
첫 번째로 조
시>, <별 헤는 밤>, <또 다른 고향> 등이 있다.
④ 기다림의 자세 : 절망적인 시대 상황 속에서도 미래에 대한 신념을 잃지 않고 견디는 견실한 자세를 드러내고 있다. 이 미래는 '조국의 광복'이지만 단순히 거기에 국한되지 않는 포괄적인 의미를 지니는 것(조국의 미래)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육사의
2. 1900~1910년 문학1) 개화기 시가
1894년 갑오경장을 전후한 시기부터 일제에 의해 국권이 상실된 1910년까지를 개화기 또는 애국계몽기라고 부르기로 한다. 근대의 기점문제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김현(1780년 영·정조시대 이후): “근대문학의 기점은 자체 내의 모순을 언어로 표현하겠다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
1년 서문에서 그는 비웃음으로 ꡒ오른쪽 -날개 인식론ვ1;으로써의 현상학적 접근을 언급했다. 그것은 왼쪽-날개의 윤리학으로 나아간다. 이 비평은 독창적 텍스트에서 이미 명백하다. 그가 소설에서의 동시대 발전을 매우 상세히 다루었을 때 그리고 소설 그 자체가 사실성향을 인식하게 되던 순
시켜 버린 이 전쟁은 오히려 모더니즘이 성장하는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지적 문화적 토양을 마련해 주었다. 모더니즘은 19세기말엽부터 싹트기 시작했지만, 제 1차 세계대전의 종식과 더불어 비로소 찬란한 꽃을 피우게 되었으며, 이는 1920년대 초엽을 중심으로 서구문학에서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들
시간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적인 결합
계몽주의의 핵심은 영웅이 아닌 의지와 이성을 통해 완전함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인간의 힘이다. 서정시는 프랑스 로코코의 영향을 받았다. 교훈적인 문학과 연극의 재현이 있었다.
계몽주의 시대의 문학 작가들
Barthold heinrich brockes 자연 찬미, 작품으로는 신의
1796년 초 스티븐턴 이웃 마을 목사의 조카로 잘생긴 아일랜드 청년 톰 러프로이와의 연애담이었다. 1798(또는 1799)년 그녀는 케임브리지 대학교 이매뉴얼 칼리지 학생으로 당시 러프로이 가족과 함께 지내던 새뮤얼 블래컬의 구혼을 거절했던 것 같다. 1802년 11월에는 햄프셔 집안의 상속자인 21세의 해리
문학 전환기인 1910년대에 고소설이 어떻게 변모했으며 그 역사적 성격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Ⅱ. 본론
1. 구활자본의 정의와 성행
1-1. 구활자본이란?
1910년대 이후, 구활자로 출간된 근대적 지향을 지닌 작품들을 구활자본 대중소설이라고 하며, 육전소설, 딱지본으로도 불린다. 이 시기에는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