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을 지닌다. 그에 따라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은 주로 그 경계 밖에 위치한 이주노동자, 혼혈인, 국제결혼가족 등을 대상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배타적 특성과 백인과 흑인, 선진국과 후진국 등으로 분류하여 사고하고 판단하는 식의 외국인에 대한 이중적 잣대는 진정한 이해와 소통을
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이러한 맥락에 대한 근거를 제시한다. 미혼모의 학력 증가, 10대 미혼모 증가 및 재임신율의 증가, 가족 경제수준의 향상, 개방적인 성의식 및 가치의 변화, 미혼모의 독립가구 형성 등의 변화요인을 지적한다. 나아가 이러한 변화는 곧 사회적 측면에서 미혼모 문제를 파악할 때
정리해본다면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 교육이란, 문화적으로 다원적인 사회를 준비시키고 자신의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가지고 타문화와 인종에 대해 개방적이고 이해적인 태도를 가져 그 문화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는 교육으로 이해한다면 적절하다고 본다.
성방송의 실시가 불투명해지기는 했지만 조만간 실시되기는 될 것이다. 물론 지상파 재전송을 놓고 지루한 공방전이 이어지고 있고 케이블TV 사업자와 SMATV와 MATV에 대해서도 이견이 크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기는 하다. 이는 위성방송에 대한 시민의 필요성에 대한 검토는커녕 그 사업성
성의 유지에 관한 일반적 국가정책을 완성하는데 필요한 폭넓은 권력을 보유한다. 사회주의 국가의 경제적, 사회적, 이데올로기적 기능은 정부와 그것에 종속된 행정기구의 구조에 상당한 변화를 초래하기 때문에 경제와 사회문화적 발전을 책임지는 행정기구는 국가기구에서 그 중요성이 증대된다.
성 돌입하였습니다. 그리고 지금에까지 이르렀어요.
또 이주노동자들이 기업주와 협상도 잘 못하고, 정부에게 문제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여, 독자적인 노동조합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이주노동자들이 겪는 고통과 피해는 많은 반면 그를 대변할 수 있는 집단이 없
대한대응 형태에 대한 연구가 부재하면 사회복지 환경변화에 따른 민간 사회복지기관의 행태를 예측하기가 어렵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사회복지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민간 사회복지기관의 대응 행태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환경의 복잡성에 관한 원천과 실태를 파악하
성격은 무엇인지, 그리고 가족변화에 대한 대립적인 쟁점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우선 가족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하여 가족에 대한 여러 관점들을 살펴보며, 이를 토대로 가족에 대한 정의와 기능을 정리해 본다. 그리고 다학문적인 가족연구 분야를 살펴보고, 현대가족의 여러 다양한 특성들을
상태였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이미 있었다. 또한 IMF 구제금융을 받은 한국경제에 내려진 처방이 이미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과 인적자원개발(HRD)을 강조하고 있었다. 이러한 평가 속에서 대통령이 인적자원개발(HRD)을 강조하고 정부 내에 이를 조정 총괄하는 부총리를 설치할 것을 본격적인 정부조
성에 치명타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교육정책은 교육적, 사회적 목표와 이상을 실현하는 수단이자, 이해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따라서 정책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자와 전문가, 여론 주도층들은 누구보다 냉철해야하고 무한한 책임감을 가지고 논란에 참여하여야 하는데 지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