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종교란?
1. 종교의 기원과 분류
1-1) 종교기원에 대한 견해
1) 타일러(Edward Burnett Tylor)의 애니미즘(Animaism)설
: 종교인류학의 창시자라 할 수 있는 타일러는 종교는 인간의 일상적 경험으로는 설명이 안 되는 사건을 이해하려는 시도로서 생겨났으며 영적(靈的) 존재에 대한 믿음이 바로 종교라고 한
서남동의 윤리 분석
서남동(이하 죽재)은 1918년 전남에서 태어났다. 그는 1941년 5월 일본 동지사 대학을 졸업했는데, 그 당시에는 자유주의가 유행하던 시절이었다. 그후 1957년, 죽재는 미국 토론토 대학에서 Th.m 과정을 공부했다. 이 두 중요한 학문적 기간 사이에, 그는 목회를 하였고 한국신학대학교
Ⅰ. 고대신앙과 巫敎의 원형
巫敎는 古代信仰이 역사속에서 외래종교들을 받아들여 그 표현양식과 내용을 장식하여 온 것이다. 그리고 지금도 일부는 타종교의 저변에 서식하며 일부는 巫俗이라는 民間信仰의 形態로 존속하고 있는데 이렇게 다양한 역사적인 종교현상 전체를 巫敎라고 한다. 유동
신앙이 되어 있다. 장도릉은 초기에 오경(五經)을 공부하다가 만년에 장생도(長生道)를 배우고 금단법(金丹法)을 터득한 뒤 곡명산(鵠鳴山)에 들어가 도서(道書) 24편을 짓고 신자를 모았다. 이때 그의 문하(門下)에 들어가는 사람들이 모두 5두(斗)의 쌀을 바쳤기 때문에 오두미도(五斗米道) 또는 미적(米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 이들에게는 자신의 종교뿐만 아니라 다른 종교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고 공부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본다. 그 두 번째는 종교 갈등에 관한 내용이다. 이에 관한 질문을 던져본다면 '종교 갈등은 왜 문제가 되는 것일까?'라는 물음 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종교 갈
신앙적 대상이 항상 존재해 왔다. 한반도에 불교가 도입된 이래에 수많은 민중들은 이러한 신앙적 대상으로 彌勒을 섬겨왔으며, 그들에게 있어서 彌勒은 더 상 兜率天에 上生하여 56억년동안의 설법을 마친 후 梵摩越 婦人의 몸을 통해서 下生하는 존재가 아니라, 그리 멀지 않는 미래에 이 땅에 도래하
오늘날 우리는 백제의 불교 문화재를 통하여 백제의 불교문화가 매우 뛰어났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백제불교에 관한 현존자료가 너무나 적어 그 정확한 사실을 알기는 매우 힘든 일이다. 더욱이 이와 같은 자료들을 통해서 백제의 불교사상을 연구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라고 하지 않을 수가
弓裔는 新羅 사람으로
성은 金氏이고,
아버지는 제 47대 憲安王 誼靖이며
어머니는 헌안왕의 후궁이었는데
그 성과 이름은 전하지 않는다.
또는 48대 景文王 膺廉의
아들이라고도 한다.
5월 5일에 외가에서 태어났는데
그 때 지붕 위에 흰빛이 있어
긴 무지개처럼
위로 하늘에서까지 뻗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