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륵불을 자칭했는가? 하는 궁금중 말이다. 미륵? 우리에게는 가까우면서도 먼 존재이다. 누구나 미륵이라는 말을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미륵에 대해서 자세히 아는 사람은.. 또 그에 대해 알려고 한번이라도 노력해본 사람 또한 적을 것이다.
우리에게 미륵신앙이 언제 전래되었는지
미륵신앙과도 관련이 많아서 내 흥미를 더욱 자극했었다. 미륵신앙에 대해 수업에서도 배웠고 그 실체를 직접 본다는 사실에 대해 너무 기대되었다. 이 장에서는 금산사를 중심으로 한 진표율사와 미륵신앙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내가 아는 바를 서술하겠다.
2. 미륵신앙
1) 미륵불의 어원
미
1. 신라에서의 미륵신앙의 전개
(1) 미륵신앙의 이해
미륵신앙은 지난날 석가모니불이 그 제자중의 한사람인 ‘미륵’에게 장차 성불하여 제1인자가 될 것이라고 수기(授記)한 것을 근거로 삼고 이를 부연하여 편찬한 『미륵삼부경』을 토대로 발생한 신앙으로 그 중심은 『미륵(Maitreya)』이며 『자씨
머리말
미륵은 먼 미래에 이 땅에 태어나 모든 중생을 구제한다고 하는 미래불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으며 서방극락정토를 주재하는 아미타불과 함께 불교신앙의 중심이 되어 왔다. 또한 미륵신앙은 자력적 신앙으로 이 땅이 낙토가 되었을 때 미륵이 출현한다는 점에서 타력적 아미타신앙에 비하
신앙하고 그 교법을 이해하여 교법대로 실천하지 않으면 아니 되는 것이다. 교법을 신앙하므로 하여 고(苦)를 없애고 낙(樂)을 얻을 수 있으며, 교법을 이해하므로 하여 미(迷)한 것을 씻고 오(梧)를 열게 되는 것이며, 교법에 순종하여 실행한다는 것은 악을 버리고 선을 닦는다는 것으로 이것을 불교 3
Ⅰ. 개요
신앙이란 인간이 신앙의 근거인 ‘하느님의 의’를 선물로 받고, 하느님의 구원사건인 ‘하느님의 은혜’ 그 자체를 자신에게 실현시키는 인간의 태도를 말한다. 무엇보다도, 신앙은 유대교의 입장에서 조건으로 되어있던 ‘일’(ργα, 율법수행)들을 대신하는 ‘하느님의 의’를 받아들이
파울러(J. W. Fowler)는 신앙(faith)을 무엇보다 먼저 종교(religion)나 교리(doctrine) 내지는 지적/분석적 신앙(belief)과 구별한다. 그는 신학자 월프레드 스미스(Wilfred Cantwell Smith)의 이해를 따라서 ꡒ종교란 신앙의 다양한 표현들로서 이는 성서, 율법, 상징, 구전 등과 같은 요소들을 포함한 축적된 전통(cumula
1. 들어가면서 - 문제제기
문화란 무엇인가? 이 질문은 '인간이란 무엇인가' 또는 '삶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만큼이나 무모하고도 막연한 것이지만 우리가 인간과 인간의 삶 그리고 인간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피할 수 없는 질문이다. 우리는 삶의 곳곳에서, 삶의 매순간 어떤 식으로든 문화와
서론
역사를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갈파한 E ․ H Carr의 말은 그간 너무 빈번하게 사용되어 진부한 수사가 되어버렸지만, 그 대상이 ‘유물’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사실 유물만큼 그 진부한 수사를 살아 숨쉬는 생동하는 언어로 만드는 것도 없을 것이다. 유물은 그 어떤 것
신앙 등이 반영되어 있다. 단군은 천제인 환인의 손자이며 그의 신하인 풍백 · 우사 · 운사는 당시 농경사회를 지배하는 자연조건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즉 단군과 그의 가계를 천손족의 위치로 신격화시켰으며 동시에 바람·비·구름 등의 자연물 신앙이 보조적으로 쓰였다.
(2)미륵신앙미륵신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