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흥덕왕대에 창건하였다는 기록이 있으며 영조22년(1746)에 동계(東溪)가 쓴<범어사창건사적>에도 위의 고적을 인용하면서 흥덕대왕 창건이라 기록하고 있다. 흥덕왕대 창건되었다고 기록되어 있으나 <창건사적(創建事蹟)>에 ‘원효법사가 천성(千聖)의 무리를 거느리고 와서 이 절에 살았다’는 기
기독교 신앙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부터 비롯된다. 이러한 신앙의 행위는 인간의 실존과 지성을 조명시키는 그리스도 啓示의 결과이며, 신앙 이해는 계시의 인식과 동일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종교성은 인간 속에 선천적으로 내재되어진 신에 대한 본능적인 추구에 기인한다.
고대국가의 발생 이후 불교는 한반도에서 중요한 사상적 위치를 점해 왔다. 특히 한반도에서 처음으로 고대국가의 틀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는 고구려, 신라, 백제의 삼국과 왕권을 한층 강화하여 중앙집권적 국가로 나아가려 한 고려에서 불교는 국가의 근간을 마련했다고까지 말할 수 있다. 억불정책
신앙을 지속적으로 가능하게 만드는 현실수단인 종교공동체가 서로 어울려 만든 문화의 복합체이다. 이러한 종교는 인간의 사회·역사적 삶을 나름대로 담아내는 문화적 용기(用器)가 되어왔다.
한국 사회에서 대표적인 제도종교로는 유교나 불교 등의 동양 고전종교와 천주교나 개신교 등의 서구기
향가의 성격
-정의
‘향가’라는 명칭은 향압과 향어 등의 비슷한 용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중국 시가와 달리 자국어로 된 시가를 가리키는 신라어다. 향찰로 기록되어 향찰의 표기가 필수라고 생각하지만 삼국유사는 다수의 향가가 기록이 동반되지 않은 상태에서 창작되어 가창, 전승되다가 나중
삼국유사>가 삼국시대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이기 때문에 왕이 가장 많이 등장한다. 건국신화에서는 하늘의 아들인 환웅, 활을 쏘면 백발백중이었던 주몽, 알에서 태어난 혁거세, 가야국의 왕이 되었던 김수로왕이 등장한다. 신라 초기의 왕으로 재위시절 다양한 일을 겪은 탈해왕, 신라를 지키는 호
도교는 고대의 민간신앙을 기초로 신선설, 도가, 주역, 음양오행, 점성, 심지어 불교와 유교사상까지 받아들여 심신의 수련을 통한 불로장생의 탐구와 기복을 통한 현세이익을 추구하여 나가는 종교현상이다.
<도가>
노자,장자의 주장처럼 정신적 초월에 있지 않고
현실세계에 보다 나은 삶을 추구
불교미술역시 그것을 접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그러한 종교적 감정, 즉 강한 신앙심 등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그 기본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또한 불교미술이라는 것이 불교의 신앙과 사상의 구상화(具象化)이기 때문에 불교의 종교적 신앙의 역사와 밀접한 관계를 지니
삼국유사>에서 말한 <고본수이전>(古本殊異傳)은 신라 때의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가 최치원이라는 설이 있으나 본문 중에 최치원이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아닐 가능성이 크다.
<삼국유사>자료에서 설화 기록이 자료 보고에 그치지 않고 작품 창작이기도 하다고 여긴 것은 여기서 특별히 관심을 가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