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사회주의에서 대중단체들은 그동안 당의 외곽조직으로 레닌 이래 공산당이 대중을 지도하는 핵심적인 활용수단이 되어왔다. 레닌은 이러한 대중단체들을 무산계급이 분산되어있고, 농민들과 같이 비 무산 계습이 주요한 근로대중으로 남아있는 상황에서 전위대와 대중을 연결 짓는 고리
문학은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변동으로 인한 소외 계층의 삶을 나타낸 산업화 소설과 더 나아가 분단소설, 농촌 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시 계열, 관념시 계열, 경
Ⅰ. 머리말
산업혁명을 통하여 자본주의 체제를 이룩하고 상품 시장을 확보하려는 서양 세력의 물결은 조선에도 밀려왔다. 오랜 세월 쇄국정책으로 빗장을 굳게 잠갔던 조선사회도 외세의 침략과 함께 강제로 밀려들어온 외국 문물로 인해, 조선을 지탱해 왔던 유교 성리학 가치관만으로 더 이상 사
Ⅰ. 개요
[남북사회문화협력사업처리에관한규정]에 의하면, 문화분야 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각 단계마다 제 구비서류를 갖춰 세 단계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 처리과정에서 승인 주무부처인 통일부는 문화관광부의 의견 수렴절차를 거쳐 문화분야 협력사업자 및 개별 협력사업 승인
Ⅰ. 들어가며
시공을 초월하는 인간의 최고 이벤트 - ‘사랑’
우리의 문학사에서 ‘사랑’, 혹은 ‘애정’이라는 모티프는 시대와 세대를 아우르는 전통적이고 대중적인 소재이다. 이는 인간의 삶 속에 ‘사랑’이라는 이벤트 자체가 언제나, 누구에게나 해당하는 최대의 관심사라는 것을 반추하
Ⅰ. 1920년대의 정우회
북풍회, 화요회, 조선노동당, 무산자동맹 등 4개 사회주의 단체는 1925년 4월에 사단체합동위를 결성하였다. 1926년 이들은 민족주의자중 좌파와의 협동전선을 촉진할 것을 의안의 하나로 채택 하였다. 그러나 서울청년회의 사상단체인 전진회가 사단체에 대항하여 조선사회단체
문학산성을 가리키는 것으로 추측하여, 현재의 문학산 주변이 소성현이었을 것이라 추측하기도 한다.
고려시대 인천의 지명 변천은 3번에 걸쳐 이루어졌다. 첫 번째는 숙종 때 경원군으로의 관호 승격(읍호의 승격은 말 그대로 읍호만의 승격, 그러나 관호의 승격은 외관 설치 동반)이다. 고려 왕실과
(2) 식민지 경영
청일·러일 전쟁으로 일본은 조선·대만·사할린을 식민지로 획득하였고 만주에까지 세력을 뻗치게 되었다. 대만에서는 자연발생적인 항일운동을 진압하고 치안대책을 수립하는 한편으로 지조개정 사업을 추진하여 대만 자체 재정 자립도를 높였으며, 대만은 사탕의 원료산지로서
문학을 “일정한 구성적 처리 과정의 스키마들에 의해서 지배되는 통화 영역”이라 정의하고 대치성을 “그 중 가장 강한 상위 스키마”로 규정, 여타 스키마들의 선택과 적용을 제어함으로써 그 영역을 규정하는 구성적 스키마로서 대치성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수용자으 l자동적 처리과정과 주의를
예술적인 목적으로 이루어 진 것이 아니다. 학교, 군대, 직장 등 모든 일상 속에 주체사상이 담겨있는 음악이 울려 퍼지고 있다. 그런 상황 속에서 이미 순수성을 잃은 북한음악에 대한 예술적 접근은 의미가 없어 보인다. 따라서 우리는 주체사상 확립에 거대한 영향을 미친 정치적 도구로써 북한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