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원효의 가계, 탄생, 수학, 및 출가
-원효의 출생연대는 삼국유사 원효 불기조에 의하면, 신라 진평왕 39년인 서기 617년이고, 열반연대에 관하여는 고선사 서당화상탑비에 의하면, 신라 신문왕 6년 서기 686년이 되며, 그해 3월 30일 70세를 일기로 혈사에서 입적하였다는 것이다.
즉 원효가 생존하였던 연
⑶ 장자의 사상
유교적 憂患意識을 근원적으로 비판하는 사상이 바로 도가의 사상이다. 도가의 근저에 있는 것은 自由意識이라고 할 수 있다. <장자>는 바로 그 자유의식의 소유자인 장자의 저술이다. 장자는 대종사 편에서 남의 苦役을 자기 일처럼 열심히 수고하고 남의 즐거움을 자기 즐거움처
Part2. 순자의 사상
1.순자의 자연관
순자의 철학은 ‘하늘(天)’이란 말로 표현되는 자연에 대한 독특한 인식에서 출발한다. 순자에게 있어 하늘이란 좁은 뜻으로는 땅과 대조를 이루는 천체로서의 하늘이고, 넓은 뜻으로는 지금 우리가 쓰고 있는 자연이란 말에 가까운 개념을 지닌 것이다.
공자·맹
2) 민중주의 불교
신라시대 당시에는 귀족주의 불교와 일반 서민불교 사이에 여전히 괴리가 있었다. 당시의 승려들은 민중의 무지가 석가의 가르침을 이해할 수 없다고 민중을 외면했다. 그러나 태종 무열왕 당시 등용된 원효는 불교의 대중화에 결정적인 공헌을 하였다. 그는 학승으로서 높이 평가
Ⅱ. 법가의 사상적 특징
ⅰ) 상앙의 법
상앙은 위(衛)나라 출신이나 조국인 위나라에서는 그 뜻을 이루지 못하고 진나라에 들어가 효공에게 그의 제도개혁의 안이 채택되어후일 천하통일의 위업을 이루는 기초를 다졌다. 상앙은 효공의 지지하에 두 차례의 변법을 실시하여 큰 효과를 거두었다. 당시
사상과 때를 같이하여 나타난 경향으로 재래의 화보를 본받아 그리던 산수에서 벗어나 직접 사생을 통하여 실경을 그린 실경산수의 일종이다. 진경산수화풍은 종래에 중국화가들이 그린 작품을 무조건 베낀다거나 관념적으로 산수를 그리던 풍조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된 것이다.
➆ 김정희파 화
사상에 호기심을 갖게 되었을 것이고, 이에 따라 중국 역사의 흐름을 중국인들의 문화 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당시 상황을 설명하고 이해했을 것이라 생각했다. 반면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의 경우 중국과 같은 동양문화권에 속한 한국인 저자는 중국의 사상을 이질적으로 받아들인 것이 아
사상과 한계를 함께 보이는 대목이다. 견훤이나 궁예는 어지러운 세상에 원한을 품고 봉기한 인물이면서도, 역사의 정통성을 확보하지 못한 호민이었기 때문이다.
‘호민’이란 전부터 있어온 말로, 세력이 있는 백성을 뜻했다. ‘항민’이나 ‘원민’도 있을 수 있는 말이었다. 그러나 이 논설에 나
4. 공자의 사상
1) 개관
공자는 한 개인의 지적 자질과 업적에 의하여 인류의 역사에 깊은 영향을 준 소수의 인물 가운데 하나이다. 공자는 후세에 미친 영향만큼이나 많은 전설과 일화가 그의 이름을 아주 두텁게 감싸고 있는 까닭에 그에 대한 진실을 알기가 매우 어렵다. 진실의 왜곡과 수식은
Ⅰ. 사고의 분류
사고의 유형이나 종류를 구분하는 작업은 `인지적 조작` 영역을 유목화하고 명료화하는 작업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때문에 그 동안 사고 관련 학자들은 사고의 구성 요소 중에서 `인지적 조작` 측면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인지적 조작` 영역을 명료하게 분류하는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