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 무엇인가’에 대한 대답찾기의 불가능성을 역설하는 것도 같다. 이제 우리는 ‘환상(혹은 환상문학)이란 무엇인가’가 아니라, ‘왜 환상인가’ 혹은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가’, 그리고 ‘구체적인 역사적인 장(場)에서 어떤 모습을 드러냈으며, 역할은 무엇이었는가’에 대한 대답을 찾아야
1. 국가 이미지와 이미지 축조
한 국가에 대한 이미지를 결정하는 변수는 매우 다양하다. 정치적 위치에서부터 경제적 부강의 정도, 역사적 경험과 민족성, 관광자원인 자연환경까지. 그리고 이 다양한 변수에 의해 형성된 국가의 이미지는 그 나라에 대한 판단의 의식적․무의식적 근거로 작용한
수 있었다. 그는 채식주의자, 사회주의자, 청중을 사로잡는 연설가, 논객, 극작가로서의 경험을 했다. 1884년에는 영국 중류계급 출신의 사회주의자들이 새롭게 창설한 페이비언 협회의 유력한 인물이 되었다. 이 협회는 혁명이 아닌 지적·정치적 생활의 침투를 통한 영국 사회의 변화를 목표로 했다.
Ⅰ. 개요
고전주의 시대에서와 마찬가지로, 이 시기에 있어서도 역시 음악은 귀족 사회의 유희물로 쓰였다고 할 수 있다. 물론 18세기 보다는 귀족들의 후원이 적었으며 하이든을 후원해주던 식의 풍부한 후원적 근원이 적어 졌다. 살롱에서 실내악 및 독주곡을 주로 연주하였다. 그러나 낭만주의 시대
1862년 쓰와노(津和野)에서 출생.
본명은 린타로(林太郞), 할머니와 아버지의 훈육으로 독서에 몰두.
1872년 친척인 니시 아마네(西周)의 권유로 도쿄로 올라와 독일어를 배움.
도쿄대학 의학부에 하여 1879년 19세에 최연소로 졸업.
육군 군의관으로 채용되어 1884년 육군성(陸軍省)의 명령으로 독일
Ⅰ.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 의의
먼저 교양이란 도대체 무엇인가라는 근본적 물음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물론 나의 새삼스런 물음은 아니다. 많은 고민이 있어왔지만 우리의 구체적인 삶과 연계된 진지한 논의는 부족했다. 교양국어에 대한 정체성 위기는 교양과 국어에 대한 잘못된 통념에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Ⅰ. 대단원 설정 이유
이 단원에서는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고,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배운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은 독자가 작품을 읽고, 해석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체험하게 된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이란 단순히 눈이나 귀 등을 통해 느끼는 감각
3. 소설의 종류
1) 뮤어(E.Muir)의 분류에 따른 종류
① 행동소설: 스토리 중심. <보물섬>, <아이반호>, <톰소여의 모험> 등. - 오늘날의 모험소설, 범죄소설, 탐정소설 등이 해당.
② 성격소설: 인물 중심. 새커리의 <허영의 시장>
③ 극적소설: 행동소설과 성격소설의 종합된 형태. 멜빌의 <백경>, 브론테의
Ⅰ. 서론
역사적 기원으로서 모더니즘은 유토피아를 지향하는 낭만주의 예술의 미학적 욕망에도 불구하고 경험주의적이고 물질적인 욕망을 함의하는 것이었다. 이기심의 출현과 상업주의의 발달, 인간의 영혼과 실재에 대한 회의, 그리고 정신과 마음을 결정하는 원인으로서 환경적 요인을 강조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