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오천 년의 역사를 가진 찬란한 문화유산을 자랑하는 우리에게 있어 현시점에서 지나치리만큼 낙후되어 있는 부분은 전통문화부분이라 하겠고 그 중에서도 우리의 전통음악문화는 우리음악이라고 얘기하기 부끄러울 정도로 그 바탕이 흔들리고 있다. 음악은
Ⅰ. 서론
음악과 수업에서는 음악의 학습이 지식이나 기능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음악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바람직한 심성을 배양하고 음악적 체험의 개별화와 내면화를 통해 음악성을 계발하려는 데 교수학습의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음악을 통하여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이와 같은
3.교과서 형태 분석
(1) 기타자료
a. 기본적인 제재악곡 외에 음악설명의 바른 이해를 위해 추가된 악보
<우리나라 민요><세계민요>
1학년 : 우리나라 여러 지방의 민요 소개
2학년 : 세계의 민요를 소개,
3학년 : 세계민요와 함께 악기소개
b. <참고곡>을 통해 창작
Ⅰ. 개요
음악은 인류문명의 시작 이래로 치료적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고대 주술사들이 소리와 음률 및 주술을 사용하여 환자들을 치료하고자 했던 것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음악치료에 관한 가장 오래된 문헌적 기록은 성서에 있다. 구약의 목동 다윗이 사울왕의 질병을 위해 하프를 연주할 때 악
음악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그리하여 나타난 음악적 미래주의는 프라텔라(F. B. Pratella)에 의해서 자유로운 음악적 운율을 통한 리듬적 규칙성을 거부, 화성과 대위의 화합을 넘어서는 다성음악, 반음을 넘어서 조율된 음계의 미세음 조성 등을 주장하였다. 또한 화가 출신의 루솔로(L. Russolo)는 소음
Ⅰ.중국 전통 음악의 역사
중국의 전통 음악은 주로 민가(民歌) 무곡(舞曲) 설창(說唱) 희곡(戱曲) 기악(器樂)의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유구한 역사 발전 과정 속에서 중국음악도 마찬가지로 독특한 민족 풍격을 형성하였다. 출토된 문물의 고증에 의거하면, 중국음악은 약 5천년 이전의 원
토마스 만은 주지하다시피 북독 출신의 시민적이고 엄격한 아버지와 남독 출신의 음악적이고 낙천적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일평생 시민성과 예술성의 두 세계 사이에서 고뇌하였는데, 생과 정신, 삶과 죽음의 대립 내지 이원성은 그의 일생의 주제를 이룬다. 토마스 만의 이런 출생적인 이
형식
(1) 기본형-4구 2절의 형식을 갖춘 악장. 예)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2) 변조형-기존문학형식+송축적 내용 또는 종묘제악용 가사만을 붙인 악장.
2) 내용
조선건국의 정당성 홍보. 새로운 문물제도 찬양, 임금의 만수무강 기원. 자손번영 축원
3) 성격 및 의의
악장은 궁중연비 등 특수한 목적
음악적으로 아프리카적 요소와 유럽적 요소가 융합되어 있으며 5음음계를 바탕으로 한 단순한 음계, 대부분이 니그로적인 당김음(싱커페이션)으로 된 리듬, 약동하는 비트 감각 등을 특징으로 한다. 흑인 특유의 리듬감에다 미국 프로테스탄트교회의 찬송가의 영향을 받아 성립하였다.
19세기초 프
1. 개요
소리를 소재로 하는 문화 콘텐츠 개발은 타령, 도드리, 향당교주, 처용무수제천, 수악절창사 등의 궁중 음악, 민요, 엇모리, 휘모리, 중중모리 등의 판소리, 가야금 산조, 중모리 등의 산조, 당피리, 월금, 당비파, 향비파 등의 악기, 소리(음원/음향), 기타 부분 등이 있다.
문화 콘텐츠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