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음악학이 대내적으로는 우리 사회의 음악문제는 물론이고, 조국의 남북통일(南北統一)을 대비하는 연구작업에 학문적 관심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대외적으로는 세계음악학(世界音樂學)의 발전에 한국음악학(韓國音樂學)이 공헌하도록 노력하는 학문의 세계화(世界化) 작업도 한국의
형식표
구분
마디
조성
A
a
제1부분
1-6
G
제2부분
7-15
G
a'
제1부분
14-18
G
제2부분
19-26
G
B
b
제1부분
26-33
d-a-G
제2부분
34-37
G
c
제1부분
37-39
G
제2부분
40-43
D
d
제1부분
43-45
D
제2부분
46-50
D-E
e
제1부분
49-55
e-d
제2부분
56-60
d-a
f
제1부분
59-65
a
제2부분
65-69
G
g
제1부분
69-7
음악가를 집에 초청하여 살롱음악회를 열기도 하였다. 산업혁명으로 중산층과 평민들은 부와 명성을 쌓았다. 점차 문화생활을 즐기는 시간이 많아졌다. 고전주의 음악이 반복과 대비를 통해 형식의 우아함을 추구 했다면 낭만주의 시대에는 기쁨, 슬픔등 감정의 강렬함을 드러낼수 있는 새로운 방법
Ⅰ. 서론
우리 나라의 역사만큼이나 우리의 문화, 우리의 음악도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이 겨레의 고대 음악은 다른 민족의 고대 음악이 그렇듯이 제천(祭天), 사신(祀神)의 종교적 의식과 늘 관련되어 있었다. 또한 음악이 다른 어느 예술보다도 한층 높은 가치를 지닌 것으로 숭상되던 사실도 고대 음
재즈 (jazz)
(1) 재즈의 정의
미국 흑인의 민속음악과 백인의 유럽음악의 결합으로 미국에서 생겨난 음악.
(2) 재즈의 발생 및 초기 형식들
1. 재즈의 발생
재즈는 미국의 노예제도를 배경으로 하여 노예신분이었던 미국의 흑인들에 의해서 시작된 음악이다. 17세기부터 성행한 노예무역은 주로 서
음악에 적용되어 왔다. 다른 음악사적 시대 분류도 그렇지만 고전음악을 구분하는 이 시기도 엄격히 적용될 수는 없다. 고전적이라고 할만한 음악양식의 특성은 이미 바로크 말기부터 나타났으며 상당수의 바로크 시대 음악형식은 고전주의 시대에 와서도 명칭만 달라졌을 뿐 내용은 그대로 전해졌기
음악은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의 음악양식으로 대표할 수 있는 빈 악파의 시대에 와서 시작된다. 빈 악파의 음악과 함께 이 시대의 작곡가들은 모든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을 추구하였다. 결과적으로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은 일정한 형식과 규칙을 필요로 하였고 이에 따라 작곡가
음악의 정신이 깊이 흐르고 있어 음악작품이라 해도 무리는 아니다. 헤세 소설 역시 형식과 기법에 있어서 음악형식과 일치한다. 헤세 소설은 모두가 단일사상의 변주곡에 불과하다. 헤세의 단일사상은 소나타형식의 근본이념과 일치한다. 소나타형식은 조성의 이탈과 변화와 귀환에서 오는 다양함과
하드밥 재즈의 쿨한 형식이라든가 음악형식적인 면에서 클래식을 접목시키는
방법은 쿨 재즈와 같으나 음악적 표현이나 음향에 있어서는 종래의 비밥을
이어받아 거칠고 폭발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음.
1950년 이후 출현, 50년대 말 경에는 쿨과의 경계선을 알아보기 힘들게 됨.
음악적인 특징
음악형식이라고 말하고 있다.)
17, 18세기 작품의 음악적 성향과 목적이 그렇듯이 그의 대다수의 작품-solo cantata, 오케스트라 반주의 serenata, 각각의 오라토리오와 오페라등은 궁정과 후원자들을 위해 작곡되어졌다. 그 중 그의 가장 중요한 기악곡중의 하나인 Sinfonie di concerto grosso는 귀족들과 학자 관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