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화 교육은 제4차 교육과정(1982)에서 본격적으로 도입하여, 한국미술교육 현장에서 수십년 실시되었지만, 아직도 일선 교육현장에서는 괄목할 만한 변화를 보이지 않은 채, 과거 서양화 위주의 미술교육을 되풀이하고 있을 뿐이다. 한국화교육을 실시한다고 해도 그것은 재료와 용구의
교육과정의 측면에서는 교육과정 속에 나타난 미술과 교육의 성격과 동향을 살펴보면 ‘우리 문화를 인식하고 전통미술의 우수성을 감지하여 민족미술을 본격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하며’, 이를 실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전통미술을 전 영역에 걸쳐 강조 했다’는 점에서 한국화 교육의 필요성
미술교육이 시작되는 시대이다.
2차 교육과정 시대는 외국의 미술교육 이론이 많이 들어오면서 창조주의 미술교육과 구성주의 미술교육이 상호 관련을 맺으면서 합리적인 미술교육 방법이 모색되던 시기이다.
그리고 3차 교육과정시대는 외국의 미술교육사조를 탈피하고 한국적인 미술교육을 정립
교육과정의 교수, 학습과정에서도 정보기술 활용을 강화하고 정보기술을 실제교과 학습 및 생활에 창의적으로 응용하도록 하고있으며 미술과 역시 현대미술교육의 동향은 미학적 기반을 바탕으로 창조적 사고 능력과 다양한 정보화 매체의 기술적 사용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정보화 매체의
미술교육과 관련된 문제가 되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더욱 어렵고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이 지점에서 한국시각장애인예술협회가 실시하고 있는 시각장애인들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하는 공동 아트프로젝트인 <우리들의 눈>전시에서 미술계에 던질 수 있는 의미의 단
➃ 미법 산수화풍
중국 북송 때의 문인화가인 미불, 미우인 부자가 창시한 화풍. 점을 여러 번 겹쳐 찍어서 형태를 표현하는 미점준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곡선의 흙산이나 멀어 보이는 나무 등을 그린다. 특히 비온 뒤나 짙은 안개가 낀 습윤한 자연경관을 그릴 때 즐겨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
미술과 교육 과정은 세계화, 정보화 시대가 될 21세기에 알맞은 주도적이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기 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취지를 바탕으로 미술교육을 통하여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고 세계화․정보화에 적용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을 신장하기 위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가드너(Haword Gadner)에 의해서 제안된 다중지능이론은 전통적인 지능이론을 비판하는 것에서 시작되었고, 지
미술인을 위한 특별한 교양교육 따위는 존재하지도 않는다. 이를테면 고뇌와 품성이 옵션이라면 정작 본체는 전문 미술인이 되기 위한 ‘교양이어야 하는데도 말이다.
미술대학의 부족한 교양교육에 대해 박찬경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이것은 미술문화의 전반적 저능화를 낳았고, 한국문화의
미술용어들은 모두 서구의 미술개념을 일본에 의해 한어역(漢語譯)을 한 것으로 한자의 어의와 서구개념의 고려 후에 이루어진 용어이다. 현재 일본에 의해 정착된 용어를 바로잡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고 그 예로 「한국화」라는 명칭의 사용을 들 수 있다.
Ⅱ. 한국근대 최초의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