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의 데카르트에 이르기까지 종교, 철학, 심리학, 사회학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에서 이러한 정답은 찾아내지 못하였다. 그 내용과 견해는 잡다할 정도로 많아서 분류하기가 불가능한 것이 옳다고 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들의 공통된 견해는 다음과 같이 5가지로 요약된다.
1) 상징과 의미
인
Ⅰ. 서 론
교육사회학은 사회학에 의존하여 학교교육에 대한 과정 이론을 발전시켜 왔지만 이러한 접근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학의 지식과 이론의 적용은 학교와 학교 사이의 다양한 학교교육 과정에 대한 인과적 현상을 설명하는 데 많은 한계점을 드러낸다. 즉, 학교 사회
근대 합리주의적 인간관과 이성 중심적 인간관을 확립시켰던 데카르트 또한 인간을 정신과 육체로 구분하여 생각하였다. 인간은 순수한 이성적 사고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정신활동으로 인해 다른 동물과 구별된다고 주장했다. 흄은 자연주의, 경험주의적 인간관으로 인간을 바라보았다. 대상에
1. 춘추전국시대와 제자백가
종법 봉건제란 천자 한 명이 중국전역을 다스릴 수가 없어 자신의 혈족을 제후로 봉해서 각 지역을 다스리게 했던 체제로써 봉건제는 중국 주나라 때 시행된 것으로, 왕족과 공신들을 요충지의 제후로 봉하여 주나라 왕실을 지키는 번병(藩屛)으로 삼은 것에서 시작되었
1번 문제: 아래의 3가지 사항을 모두 작성합니다.
1) 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 소개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라는 물음은 아마도 인류의 시작부터 오늘날까지도 계속되는 화두일 것이다. 인간에 대한 성찰은 아마도 인간이 말을 배우고, 글을 깨우치고, 사고하면서 발달해갔을 것이다. 고대
1번 문제: 아래의 3가지 사항을 모두 작성합니다.
1) 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 소개
야스퍼스는 인간을 ‘알 수 없는 심연’이라고 표현했다. 그만큼 인간이란 알려고 하면 할수록 이해하기 힘든 존재라는 의미일 것이다. 이것은 마치 사춘기 소녀가 거울 앞에서 (감정 기복 심한) 자신을 보며
서론
계몽주의는 18세기 하반기에 프랑스를 기점으로 유럽 전역에 유행했던 문화적, 철학적, 문학적, 지적 사조로서 중세의 어둠으로부터 인간의 이성을 일깨우고자 하였다. 계몽(啓蒙)이라는 말 자체가 지식수준이 낮거나 인습적 편견에 젖어 있는 사람을 바른 생각을 가지도록 깨우쳐 주는 것임을
Ⅰ. 서론
호르크하이머는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형성된 인류 문명에 대한 위기의식으로 부터 자신의 철학을 출발시키고 있다. 인류가 맞이한 문명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과거의 잘못을 비판하고 새로운 방향을 추구하고 있으며, 오늘날의 입장에서 볼 때 그런 호르크하이머의 입장은 좌파적 내지는
Ⅰ. 서 론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하여 개방이 구한말시기에 늦어졌다. 그에 비하면 일본은 외세의 침략에 다른 생존위기를 느껴 서양에 빠른 개방을 통한 근대화 작업에 착수하여 선진국가의 과학기술을 수용하여 명치유신(明治維新)을 맞이하여 동양에서는 빠르게 성정하여 부국강병을 이룰 수
철학을 통상 자연철학이라고 부른다.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최초로 물음을 제기한 사람은 소크라테스이다. “너 자신을 알라”, “나는 내가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을 안다無知의 知”는 말 을 통해 인간 자신에 대한 성찰을 철학의 근본 물음으로 정립한 소크라테스는 익히 알다시피 당대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