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산윤선도와 더불어 이른바 “조선조 문학의 삼대시가인”으로 손꼽히고 있다. 박인로는 명종 16년에서 인조 20년까지 살았는데, 이때가 바로 조선 전기에서 후기로 넘어가는 시기였다. 당시 시대적 배경을 간략히 알아보면 안으로는 4대 사화로 인해 당쟁이 심해져서 인조반정이 일어나고, 밖으로는
고산윤선도가 작품을 형상화함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시 여겼던 것은 앞서 언급한 ‘흥’을 드러내는 것이었다. <어부사시가>에 쓰인 갖가지 수사법들과 표현도 결국에 위에서 말한 ‘흥’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하나의 장치였다고 할 수 있다. 작품에 있어서 표현양식과 방법은 서로 긴밀
고산윤선도의 6대 손녀이자, 시서에 두루 능했던 공재 윤두서의 손녀이다. 다산의 어머니는 불행하게도 다산의 나이 9살 때인 1770년(영조 46년) 43세의 젊은 나이로 운명했다. 다산은 어린 시절이나 벼슬하며 학문을 넓히던 시절부터 외가의 윤씨들과 가깝게 지내왔다. 외가로 6촌 형인 윤지범이나 동갑
윤선도의 『고산유고』 권6에는 시조를 수록해놓고 전체 제목은 歌辭가사라 하였다. 이렇게 명칭이 여러 가지로 사용된 것은 장르개념이 없이 편의에 따라 수의로 부르거나 표기한 결과이다. 하지만 오늘날 장르 명칭은 ‘가사’로 굳어졌으나 한자 표기는 ‘歌詞가사’ 혹은 ‘歌辭가사’로 달리 쓰
다산 정약용의 상담론
1. 정약용의 생애
2. 정약용의 인성론
3. 정약용의 수양론
4. 정약용의 상담론
※ 참고문헌
1. 정약용의 생애
다산은 1762년(영조 38년), 경기도 광주군 초부면 마현리에서 아버지 정재원(鄭載遠:1730~1792), 어머니 해남 윤씨(1728~1770)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어머니는 고산윤선도의 후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남인가계에 속한 명관으로 여러 고을의 수령을 역임하였다. 그의 어머니는 고산윤선도의 후손이며, 유명한 화기인 윤두서의 손녀였다. 정약용은 4세에 千字文을 배우기 시작하였다. 7세에는 ‘작은 산이 큰 산을 가려 멀고 가까움이 같지 않다.’ 라는 오언 한시를 지었다.
고산윤선도를 항을 따로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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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시조의 의미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歷史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이 時調이다. 그러나 '時調란 무엇인가' 하는 물음에 대해서 정확한 解答을 내리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時調의 本質이
고산윤선도를 항을 따로 분류하였다. 반성시대에는 산문학의 대두와 실학의 영향으로 평민계급이 참여하는 확대된 향유계층으로서 주의식, 김유기, 김성기, 김천택, 김수장 등을 작품과 함께 소개 하며 윤선도 이후에 시조문학을 색다른 방향으로 김천택과 김수장이 중심이 되었다고 하였다.
고산윤선도를 항을 따로 분류하였다.
반성시대에는 산문학의 대두와 실학의 영향으로 평민계급이 참여하는 확대된 향유계층으로서 주의식, 김유기, 김성기, 김천택, 김수장 등을 작품과 함께 소개 하며 윤선도 이후에 시조문학을 색다른 방향으로 김천택과 김수장이 중심이 되었다고 하였다.
김천
‘일본 여도’란 조선시대 숙종 때에 고산윤선도 선생의 손자인 윤두서가 그린 일본의 지도에 이름이다. 일본 여도 뒤에 숨겨진 우리나라 역사의 사실은 무엇일까? 우리나라는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을 거치면서 일본에게 큰 피해를 입게 되었고, 언제나 중국에게 압박을 받는 존재였던 것이 역사적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