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괴에서 오는 정신적 공황을 심각하게 체험하면서 극단의 회의사상, 퇴폐주의, 유미주의, 정신적 무정부 상태 등에 깊이 빠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 풍조와 정신 현상을 바탕에 깔고서 붕괴된 가치 세계를 재정립하기 위한 새로운 모럴과 문학 이념을 제시하고자 등장 한 것이 상징주의이다.
소설 〈코 鼻〉가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의 격찬을 받음으로써 화려하게 문단에 등단했다. 〈코〉는 〈라쇼몬 羅生門〉(1915〉·〈고구마죽 芋粥〉(1916)·〈지옥변 地獄變〉(1918)·〈덤불숲 藪の中〉(1922) 등과 그가 애독한 헤이안 시대[平安時代] 말기의 설화문학인 〈곤자쿠모노가타리슈 今昔物語集
소설을 읽어서 소월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계희영은 후에 소월의 시 「접동새」,「물마름」 등이 자신이 들려준 설화를 소재로 하여 씌어진 것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즉 「접동새」는 평안도 박천 진두강 가에 살던 오누이가 계모에 의해서 학대받고 죽어서 접동새가 된 설화를 소재로
소설 중심으로 문단 활동이 이루어졌다.
한편, 1925년 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가 동맹(KAPF)이 결성된 시기를 전후하여 무산계급을 소재로 한 작품들이 나오게 되었다. 이것을 문학사에서는 프로 문학 및 신경향파 문학으로 다루고 있다.
(1) 사실주의 소설의 발흥
김동인은 자연주의, 사실주의, 유
Ⅰ. 序 論
『무희(舞姬)』는 모리 오오가이 (森鷗外)(1862~1922)의 초기 작품으로 후타바테이 시메이(二葉亭四迷<1864~1909>)의 『뜬구름(浮雲)』과 함께 일본 근대문학의 출발을 알리는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작가 오오가이는 일본근대문학사상 시·소설·번역·평론 등 문예 각 분야에 걸쳐서 다채로운
문학과 사회´에 ´유황불의 경험과 리얼리즘의 깊이(양귀자론)´라는 평론을 발표하여 등단했으며, 1992년 그는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라는 소설을 발표하면서 소설가로 변신한다. 포스트모더니즘에 속하는 이 소설은 제목에서부터 작가의 이름, 그리고 문장 하나하나까지가 이미
소설가 김승옥은 1960년대의 대표 작가이자 우리 현대 문학사에서 굵은 입지를 다진 중요한 작가이다. 그가 세상에 내놓은 작품들과 그의 생애를 통해 작가 김승옥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 볼 것이다. 그는 대부분의 작품들을 1960년대에 발표하며 60년대 문단의 집중을 받았다. 20여 편 정도의 작품을 62년과
소설이 읽혀지고, 또 지금까지 감동을 줄 수 있는 이유, 신경숙, 박상우, 이만교... 내로라하는 작가들이 모두 김승옥의 소설들을 필사하며 습작시절을 보냈다는 이유와 그것은 상통하는 것이리라.
김승옥의 소설은 50년대 문학이 예외 없이 간직하고 있던 강력한 논쟁점에 대한 집착 내지 교훈주의에
살 곳을 잃게 된 소외된 빈민층의 고통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작품이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고속경제성장시대에 드러난 자본주의사회의 이면들과 그 이면들속에서 피어나는 희망적인 부분들에 대해 조명하고 있으며 당대의 한국 문학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만들어진 소설이다.
동물농장에서 농장에 살던 동물들이 주인을 쫓아내고 직접 농장을 운영해 보지만 결국은 그들이 더 부패하게 된다는 이야기의 소설로써 당시 러시아 혁명과 스탈린의 배신스토리를 바탕으로한 정치풍자소설이며 스탈린 주의를 비판한 최초의 문학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