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30년대 시대적 배경
1.1 만주사변
1929년 세계 대공황의 여파는 일본도 피할 수가 없었다. 경제공황으로 인하여 방직과 군수공업을 중심으로 한 산업구조가 흔들려 방대한 실업자군인이 형성되었고, 인구의 절대 다수인 농민의 생활도 영락해갔다. 이러한 생활의 빈곤화는 일본 국내의 모순을 첨
- 북한의 사회 정책 기조 -
북한의 사회정책 기조는 당과 정권이 추구하는 정책목표와 연관된다. 노동당 규약 전문에 “조선노동당의 당면 목적은 공화국 북반부에서 사회주의의 완전한 승리를 이룩하여 전국적 범위에서 민족해방과 인민민주주의의 혁명과업을 완수하는 데 있으며 최종목적은 사회
문학사』(현대문학. 1989.) 139면.
또한, 「찬송」이라는 시에서 님은 물리적인 세계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닌, 물질에 내제되어 있는 본성으로도 형상화 되기도 한다. 한계전. 『한용운의 님의 침묵』(서울대학교 출판부. 1996.) 269면.
한용운의 ‘님’이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것은 복합적 해석의 가능
- 들어가기
지금은 사회적 행동주의에 냉소를 퍼붓는 분위기이지만, 1968년 유럽에서는 힘을 합쳐 사회를 한번 바꿔보겠다는 꿈을 꾸던 사람들이 있었다. 엉뚱하게도 그 꿈의 주체는 자본주의 하에서 착취를 당한다는 노동자계급이 아니었다. 오히려 전후의 경제 붐 시대에 태어나 아무 어려움 없이 자
예술적으로나 세계관적으로 이중적인 거대한 작업을 할 필요가 생긴다. 그것은 첫째 이 연관성을 개념적으로 발견하여 예술로 형상화시키는 일이고, 둘째는 이 작업과 분리될 수 없는 것으로서 추상화되어 얻어진 연관성을 예술적으로 감싸는 일 즉 추상화를 지양하는 일이다. 이런 이중적 작업을 통
Ⅲ결론
황석영의 소설 「객지」는 산업화로 인한 노동자계층의 뿌리뽑힌 삶의 현실적 인생을 표현하고 상황과 대결하여 극복하려는 능동적이고 의지적인 인간상을 제시한다. 작품에서 노동자는 스스로 노동문제를 자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동쟁의로 일으킨다. 비록 실패로 돌아갔지만 노동
'주체'라는 말은 1955년 12월 28일 '당선전선 동일군앞에서', '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할데 대하여'란 제목으로 행한 김일성의 연설에서 처음 제기되었다. 김일성은 '주체'라는 명분을 내세워, 반대파와 권력투쟁에서 자기 입장을 정당화하고 합리화하는 사상적 무기로
Ⅰ. 서론
1920년대는 한국이 특수한 상황에 처해있는 시기로, 한국현대시사에서 일제 강점기가 차지하는 의미는 심대하다. 우리 시문학사에 대해 지금까지 이루어진 수많은 논의의 거의 전부가 이 시기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음에도 아직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 시
문학적 상황
해방 이후 반세기 문학에 가장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적 요건은 식민지 지배로부터의 해방과 민족의 분단이라는 두 가지의 상반된 역사 체험이다. 해방은 식민지 시대의 노예적인 문학적 관습에 대한 비판과 민족문학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해방과 함께 문
한용운 (韓龍雲 ,1879∼1944(고종16-?))
․시대: 항일기, 대한민국
․1879∼1944(고종16-?)
․본관: 청주(淸州)
․호: 만해(萬海)/만해(卍海)
․다른 이름: 한정옥(韓貞玉)/한유천(韓裕天)
1. 한용운의 일대기
만해 한용운은 1876년 충남 홍성에서 태어났다. 유년 시대에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