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불교의 의미 : 인도의 카필라 왕국의 태자 고타마 싯다르타가 왕궁을 출가, 구도한 끝에 깨달음을 얻은 석가모니 불타의 가르침
(2) 불교의 핵심 사상 :
연기설 - 인과의 법칙으로, 인간과 세계 등 일체는 동시적, 이시적으로 상호의존하여 성립되며 이 상호의존의 관계를 떠난 절대적 존재는 없다.
사
불교는 기원전 500년 경 인도 카필라 왕국의 태자 고타마 싯다르타가 창시한 종교이다. 불교의 주된 가르침은 ‘연기설’과 ‘사성제’이다.
‘연기’라는 말은 ‘말미암아 일어나다’ 라는 뜻인데, 인간과 세계는 모두 서로 상호의존하고 있으며, 인과법칙을 따른다는 의미이다. ‘사성제’는 고(苦),
이 장에서 과제는 교육에 관련한 공공성의 개념을 묻는 것이 아니다. 근대의 공공성은 ① 「공통적인 것」= 공동체 구성원이 공유하는 성질, ② 공적 권력(국가)의 「공통적인 것」에 대한 통치·통제, ③ 접근의 자유에 따른 공개성이라는 세 가지 성질이 상호 관련함으로써 구성되어 있다. 이는 ① 개
(1) 연기설 : 말미암아(緣) 일어나다(起) ->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하면 저것이 생하고, 이것이 없으면 저것이 없고, 이것이 멸하면 저것이 멸한다 ; 인과의 법칙(인간과 세계는 상호의존적 성립, 절대적 존재 성립 불가)
(2) 사성제 : 고(苦), 집(集), 멸(滅), 도(道) 네 가지 진리
① 고성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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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가르침의 핵심은 ‘연기설’과 ‘사성제’이다. 연기설은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하면 저것이 생하고, 이것이 없으면 저것이 없고, 이것이 멸하면 저것이 멸한다”는 상호의존적 인과의 법칙이다. 사성제는 부처님이 내관했던 연기의 교설을 수행자의 실천에 중점을 두고 설한
불교는 기원전 500년경 인도 카필라왕국의 태자 고타마 싯다르타가 왕국을 출가하여 6년여의 구도 끝에 깨달음을 얻은 석가모니 불타의 깨달음이다. 이 가르침의 핵심은 연기설과 사성제이다.
연기설 :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하면 저것이 생하고, 이것이 멸하면 저것이 멸한다” 는 인
-> 인과의 법칙, 즉 인간과 세계 등 일체는 동시적, 이시적으로 상호의존하여 성립되며, 모든 관계는 상호의존의 관계가 성립된다.
2) 사성제 (四聖제) - 넉‘사’, 성신‘성’, 진리‘제’
-> 고성제, 집성제, 멸성제, 도성제
-> 영원히 변하지 않는 ‘네가지 성스러운 진리’를 의미한다. (‘제’가 진리를
불교사상 가르침의 핵심은 연기설과 사성제이다. 연기는 ‘말미암아 일어나다’라는 뜻으로 모든 일이 인과관계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는 것이다. 사성제는 이러한 연기의 가르침을 수행자의 구체적인 실천에 중점을 두고 설한 것으로 고, 집, 멸, 도의 네가지 진리를 가리킨다. 고(苦)는 무명(無明)의
(1) 연기설 : 인간과 세계 등 일체는 동시적 일시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성립되며 이 상호의존의 관계를 떠난 절대적 존재라는 것은 하나도 없다는 것
(2) 사성제 : 苦(고), 輯(집), 滅(멸), 道(도)의 네 가지 진리
-고성제 : 인간을 포함한 모든 중생의 생명, 생존이 곧 고(苦)
-집성제 : 고(苦)의 발생과 성립의
이 글은 마가의 지리적 구도(갈릴리-예루살렘)에 대한 기존의 논의를 검토하고 그 구도를 인문지리학의 공간정체성 이론의 빛에서 새롭게 조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마가는 두 개의 지리적 공간을 부각시킴으로서 복음서를 전개하는데 전반부의 주요 지역은 갈릴리로 후반부는 예루살렘이 설정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