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사상적 모든 요소들이 변화를 거듭하는 역학적 관계 속에서 의식 있는 선비들의 각성과 현실 비판이 새로운 사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이 시대적 문제에 스스로 뛰어들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주고 그 해결방법을 모색한 개혁사상가가 바로 다산 정약용이다. 그는 문학, 철학, 경
율곡(栗谷)·석담(石潭), 시호 문성(文成), 강원도 강릉 출생이다. 사헌부 감찰을 지낸 원수(元秀)의 아들이며. 어머니는 사임당 신씨이다.1548년(명종 3) 진사시에 합격하고, 19세에 금강산에 들어가 불교를 공부하다가, 다음해 하산하여 성리학에 전념하였다. 22세에 성주목사 노경린(盧慶麟)의 딸과 혼인
철학은 어느 문화권에나 오래 전부터 존재하여 왔던 것이다. 심지어는 문자가 없는 사회에서도 세계에 대한 인식은 발견된다. 이처럼 철학에서는 일정한 연구대상이란 존재하지 않았다. 즉 시대에 따라 각기 다른 주제를 골라 연구하였던 것이다. 우선 고대철학에서 소크라테스 이전 초기 그리스철학
이상에서 볼 때 자연 그대로만은 부족하다고 본다. 특히 인간 중심의 세간을 창조·발전시키는데 있어서는 자연도 어느 한계까지는 인위적 개발이 불가피함을 인정하여 천·지(자연)·인 삼재의 합작을 주장한다. 이 주장은 천지자연이 아니면 문화건설의 터전과 자료를 얻을 수 없고, 또 인간이 아니면
위기의식을 느낀다. 경제적 위기와 함께 윤리적 위기를 느낀다. 물질적 위기와 더불어 정신적 위기를 실감한다. 그런데 물질적, 경제적 위기의 본질은 정신적, 윤리적인 위기에 있음을 직시해야 한다. 오늘의 우리 사회는 실용주의 내지 주지적 가치관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이는 위정자들에 의해 더
이상과 양심을 꿋꿋하게 지켜가는 비장한 의지, 역사와 사회 현실의 모순에 불합리를 격렬하게 규탄하는 분세의 정서, 봉건적 모순에 수탈당하는 민중의 고통 대변이 그의 시가 펼쳐 보인 스펙트럼의 주요 부분이다. 폭넓은 스펙트럼을 지닌 그의 시세계는 신선적인 도피를 노래한 것, 자연에의 융화를
이상 그 이하도 아닌 걸까? 크나큰 ‘공경’을 품고 우러러볼 수 있었던 옛날이 그리워진다.
진정한 교육자는 학생들을 올바르게 성장시키고 변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교사와와 학생이 처한 현재의 상황에 대해 안타까움을 금치 못할 수밖에 없으며, 그 안타까움을 계기로 교사와 학생들이
이상사회를 건설하려는 열의에 불탄 반면, 고려사회를 이끌어온 구질서로서의 불교는 철저히 타파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숭유억불정책(崇儒抑佛策政策)은 조선조 오백년의 일관된 정책이었다. 호불군주(護佛君主)였던 세조대를 제외하면 태조 대에서 중종 대까지 억불책은 단계적으로 그 강도를 더해
사회적으로는 의도되지 않은 곳에서 많은 청소년 문제가 야기되며, 이러한 청소년들로부터 발생하는 사회적 문제를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상당부분 해결 및 완화할 수 있는 것이다. 지금부터 청소년 자원봉사의 실태를 분석하고 그 문제점과 대안 등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II. 본 론
제1
16세기 전반기에는 성리학에 대한 깊은 연구 결과로 이기론·사단칠정론·인심도심설 등 이기심성에 대한 다양한 견해가 표출되어 이를 둘러싼 논쟁과 학문적 심화과정을 통해 조선 성리학이 정착되었다. 이황과 기대승(奇大升)간의 사칠논쟁, 이를 둘러싼 성혼과 이이와의 우율논변(牛栗論辨)이 벌어